영동군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국적으로 2단계로 격상되고, 옥천과 보은에서 확진자가 잇따르자 23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마련에 나섰다. / 영동군 제공
영동군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국적으로 2단계로 격상되고, 옥천과 보은에서 확진자가 잇따르자 23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마련에 나섰다. / 영동군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이 휴일도 반납하고 코로나19 지역사회 유입 차단을 위해 비상방역태세를 구축하고 있다.

군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국적으로 2단계로 격상하고, 최근 인근 옥천과 보은에서까지 확진자가 잇따르자 23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마련에 나섰다.

전국적 위기 상황에 놓인 현재, 영동군은 군이 가진 모든 인적, 물적 자원 등을 총동원해 지역사회 병원균 원천차단에 집중하기로 했다.

정부는 23일 0시부터 전국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했다.

이 단계에서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모이는 집합·행사·모임에 대해서도 집합금지가 실시되며, 클럽,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등 고위험시설은 집합금지조치가 실시된다.

또한, 음식점, 목욕탕, 결혼식장 등 사람들의 이용이 많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도 마스크 착용과 출입명부 운영 등 핵심적인 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된다.

이날 군은 지역의 전반적인 방역체계를 재점검하며, 지역사회 건강과 군민안전을 위해 흐트러짐 없이 꼼꼼한 방역활동을 지속 이어갈 것을 지시했다.

군은 정부지침에 따라, 공공시설과 민간시설에 대한 철저한 방역조치와 방역활동 동참과 마스크착용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의 대군민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가축 방역소독차와 산불 진화 차량을 이용한 차량 방역활동도 지속된다.

또한, 군민들의 불편이 다소 따르더라도 군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정해 군에서 운영하는 민주지산자연휴양림, 노근리평화공원, 레인보우 영동도서관 등의 공공시설과 경로당, 노인복지회관, 전통시장 5일장 등은 다시 운영을 중단한다.

공무원들도 마스크 상시 착용, 확진자 발생지 출장 자제, 회식·모임 자제 등을 실천하며 공직사회가 앞장서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전국이 비상상황이니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사태 진정시까지 군민의 안전과 건강 확보에 중점을 두고, 최선을 다해 방역활동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군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선별진소료 운영, 기차역 적외선체열감지카메라시스템 가동, 해외입국자·자가격리자 모니터링 등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유지중이다.

또한, 군민들에게 마스크, 손소독제 등을 수시 배부하고, 재난문자 발송, 마을 방송, 옥외 전광판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군민들의 위생수칙 준수 당부와 경각심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