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공무원 3명 파견… 수탁업무 증가 조직개편 필요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도마 위에 오른 충주중원문화재단의 정상화를 위해 공무원 3명을 파견, 근무하도록 조치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24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치러진 하반기 인사에서 사무관 1명과 6급 1명, 7급 1명, 총 3명의 직원을 중원문화재단으로 발령해 1년 기간으로 근무토록 했다.

재단의 수탁업무가 늘어나면서 조직을 개편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데다 재단 운영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한다는 취지다.

중원문화재단은 그동안 운영에 대한 각종 문제점이 불거지면서 지난 2월에는 사무처장이 징계를 받아 3개월 간 정직 처분됐다.

또 올해 말까지 임기를 앞두고 있는 대표이사가 이달 초 돌연 사직서를 제출해 현재 대표이사 자리가 공석으로 남아 있다.

시는 일단 올 연말까지 대표이사를 추가 공모하지 않고 시가 파견한 사무관(기획처장)이 대표이사 업무를 대행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재단 산하기관인 충주음악창작소도 지난해 공모를 통해 뽑은 소장이 불과 4개월 근무를 마치고 사직서를 낸 뒤 소장자리를 7개월이나 공석으로 두다가 지난 4월 새로운 소장이 임명됐다.

지난 2017년 출범한 충주중원문화재단은 당초 민간 전문가들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게 한다는 취지였지만 이처럼 비정상적인 운영이 계속되면서 시가 직접 재단의 운영을 이끌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특히 그동안 시의회와 언론 등이 여러차례 재단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개선을 요구했지만 시는 땜질식 변명으로 일관하다 결국에는 시 공무원까지 파견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됐다.

시민 지모(53) 씨는 "시가 의욕만 앞세워 재단을 설립해 놓고 각종 문제점에 대해 시의회와 언론의 지적에 귀를 기울이지 않다가 결국에는 이런 상황을 맞게 된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타 지역의 사례를 신중히 벤치마킹해 재단운영에 대한 방향을 근본적으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