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춘희 세종시장 진단검사
민주당 대전지역구 국회의원들 자가격리

[중부매일 장병갑·김정미 기자] 충청권 자치단체 및 정치권, 언론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이 잇따르면서 정치·행정 마비 사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 사랑제일교회에 이어 8·15 광화문 집회 등을 통한 집단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신천지 사태에 이어 사실상 '2차 대유행' 국면으로 진입했다.

특히 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깜깜이 환자'를 비롯한 산발적인 집단감염 사례가 이어지면서 정치, 행정, 교육 등 어느 한 곳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다.

실제 대전·충남·세종 지역을 취재하는 인터넷 언론 기자 A(여·60대)씨가 지난 2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금까지 확인된 방문 지역만 대전시와 충남 논산시, 세종시까지 광범위한데다 공공기관 기자실과 간담회를 통해 다수 언론인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대전시청과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충남도청, 세종시청, 세종시교육청, 대전시 5개 자치구(유성구·서구·대덕구·중구·동구)가 24일 잇따라 기자실을 폐쇄했다.

A씨는 지난 20일 세종시 브리핑에도 참석했다.

이 브리핑을 이춘희 시장이 주재해 진행됐으며 관계 공무원들도 참석했다.

현재 이 시장은 진단검사를 받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에 들어간다.

공무원들은 이날 진담검사를 받았다

간담회와 기자회견에 참석했던 공무원, 기자실에 함께 있었던 기자들은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자가격리 중으로 이날 진단검사를 받았다.

정치권에도 비상이 걸렸다.

A씨는 지난 18일 오후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정기대의원대회에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범계, 박영순, 이상민, 장철민, 조승래, 황운하 등 민주당 대전 지역구 국회의원 6명이 이 행사에 참석, 이들은 모두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대전시당은 기자실을 폐쇄하고 외부인 출입 통제에 나섰다.

일부 자치단체 및 기관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충북도청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일찌감치 브리핑룸을 폐쇄하고 일부 비대면 브리핑만 실시하고 있다.

특히 불필요한 타 시도 방문, 여행 등 대외활동 금지, 타 시도 출퇴근 공무원 재택근무(공가) 활성화 및 도내 연고지 출퇴근 유도, 부서별 현원의 3분의 1 재택근무 실시, 집단 술자리, 모임 자제 등 복무 지침을 강화했다

충북도교육청은 이날부터 부서장의 책임 하에 직원들이 재택근무에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재택근무 직원 수는 전체 2분의1 또는 3분의1로 코로나19 확산 위험을 막기 위해서다.

한 공무원은 "현재 언제, 어디서 확진자와 접촉할지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특히 공무원들은 민원인을 응대해야 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과 확진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막기 위해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