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지역 의료공백이 우려된다.

충북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지난 21~23일까지 충북대병원 소속 전공의들이 단계별 파업(21일 4년차 레지던트 44명, 22일 3년차 레지던트 24명, 23일 1~2년차 레지던트 50명 등)에 들어갔다. 이들은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에 대한 추진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전공의 118명이 참여하는 무기한 파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충북대학교 병원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교수진과 간호 인력이 전담하고 있어 공백은 없는 상태지만, 일반 진료나 이런 부분에서 피로누적으로 인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병동·응급실·중환자실 등의 진료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파업을 주도하고 있는 김윤호 충북대병원 전공의협의회장은 "충북지역에서 방역 관련 의료진이 필요할 경우 전공의들이 봉사활동 형식으로 선별진료소나 생활진료센터에 참여하기로 내부논의를 마쳤다"며 "전공의 파업으로 코로나19 의료 대응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의사파업으로 충북대학교병원을 비롯한 도내 종합병원 전공의 160~170여명이 파업에 동참했다. 이는 전체 전공의 수의 90%에 이른다.

한편 이날 열린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의 면담에서도 서로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1시간 10분여간 진행된 면담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부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참석했다. 의협에서는 최대집 회장 등이 참석했다.

최대집 회장은 면담을 마친 후 "허심탄회하고 진정성 있게 대회를 나눴다"며 사태 해결의 가능성을 보였지만, "구체적인 견해 차이는 좁혀지지 않았다. 집단행동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면담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의협이 집단 휴진을 강행하면 환자는 두려워하고 국민은 불안해할 것"이라며 집단행동의 철회를 우회적으로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다.

정부와 의협의 협상이 뚜렷한 결과를 내지 못하면서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는 의료기관 휴진도 예정대로 진행된다. 전공의 파업과 더불어 의료기관도 대거 휴진에 들어가면서 충북 의료공백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