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접촉 주의 당부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보은군 보건소(소장 이영순)는 최근 국내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26일 밝혔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진드기매개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참진드기가 활동하는 4~11월,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과 면역력이 약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야생진드기를 매개로 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2009년 중국에서 첫 발생 시작으로 올해 119건이 발생해 17명이 사망하는 등 치사율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주요 증상은 감염시 40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혈소판이 감소하며, 피로, 식욕저하,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따른다.

군 보건소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야외활동시 긴소매 옷 착용 ▶풀밭에 눕거나 용변 보지 않기 ▶작업시 기피제 처리한 작업복과 토시 착용 ▶야외활동 후 샤워, 세탁 ▶진드기가 붙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등 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보은군에서는 아직까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그만큼 더욱 주의를 요한다" 며 "풀밭 등에서 활동한 후 발열, 전신 근육통, 설사·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