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전략산업 거점지역 위상 확보
국가 당면 과제 고려한 충북 전략 설정 강조

28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오창센터에서 열린 '충북 오창 유치 100일 기념 방사광가속기 활용방안 토론회'에서 조진희 충북연구원 상생발전연구위원이 '방사광가속기 활용 충북 발전방향'이란 주제로 발제를 하고 있다. / 김용수
28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오창센터에서 열린 '충북 오창 유치 100일 기념 방사광가속기 활용방안 토론회'에서 조진희 충북연구원 상생발전연구위원이 '방사광가속기 활용 충북 발전방향'이란 주제로 발제를 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은 국가 과학기술 및 산업기술 당면 과제를 해결하고 국가 전략산업 거점지역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진희 충북연구원 연구위원은 '방사광가속기 활용 충북 발전방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충북 신산업 혁신성장 발전방향에 대해 제안했다.

조 연구위원은 국가전략산업 거점지역 위상 확보를 위한 충북 실천 전략으로 가장 먼저 방사광가속기 건설을 위한 최적의 인프라 지원과 안정적 운영 지원을 꼽았다.

기존 방사광가속기 성능저하 등 첨단 방사광가속기의 신속한 건설이 절실한 가운데 국가는 안전한 부지 및 유틸리티 제공으로 기존 인프라에 추가 인프라 구축이 과제인 만큼 인프라 확보가 충북의 전략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조 연구위원은 "기존 방사광가속기는 연구기관에 편중돼 산업 활용성 및 연관산업 육성이 필요하다"며 "이에 방사광가속기 활용지원센터 등을 통한 연구·산업의 전국확산이 국가적 과제"라고 밝혔다.

조 연구위원은 "충북이 강점을 보유한 바이오, 반도체, 에너지 분야 등 국가전략산업인 기술·사업화·산업거점 위상을 확보하는 것이 충북의 전략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조 연구위원은 ▶과학기술의 성과가 산업으로 이어지는 기술혁신허브 구축 ▶과학기술혁신허브의 핵심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오창 창업밸리 조성 ▶세계 수준의 과학자자 정주할 수 있는 정주지역 조성 등을 충북 전략을 꼽으며 최고 수준의 방사광가속기 클러스터 조성을 강조했다.

조 연구위원은 "기술혁신이 산업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가혁신성장의 디딤돌 역할을 통해 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대전과 세종, 오송의 국가과학기술이 글로벌비즈니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체계화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연구혁신 지원, 산업거점, 전문인력 양성, 정주연구환경 조성 등 혁신지원 환경을 강화를 요구했다.

조 연구위원은 "충북도 및 청주시를 중심으로 중앙정부, 광역지방정부,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 방사광가속기 활용 확대 및 성과 확산을 위한 국내·외 관계 기관과 다차원적인 광역 연계협력 거버넌스체계 구축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