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감염 확진자가 급증한 27일 청주시 서원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 19 감염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줄을 잇고 있다. / 김용수

수도권발 코로나19 전파로 충청권 곳곳에서 'n차 감염'이 발생하며 급속 확산되고 있다. 충남·북과 대전·세종 등 충청권만 따져도 최근들어 하루 20여명의 신규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특히 8·15 광복절 이후에 신규 확진자가 대거 발생해 그동안 충청권에서 발생한 전체 확진자의 30~40%에 달할 정도다. 불과 2주사이에 7달동안 발생한 환자의 1/3이 몰린 것이다. 충남이 40% 가량으로 가장 많고, 충북 35%, 대전은 1/3 정도 된다. 이로 인해 충청권내 추가 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광복절 이후의 확산 상황에 우려를 감출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불과 몇 사람에 의해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확진자중 사랑제일교회 방문, 광화문 집회 참석으로 감염된 사례는 많지 않다. 충북의 경우 단 3명인데 이들이 직접적으로 옮긴 감염자가 9명, 이들을 비롯해 확진자에게 지역내에서 추가 감염된 경우가 30여명에 이른다. 이는 우리 주변 어디에서도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처럼 추가 감염이 다른 추가 감염자로 이어지는 전파 상황을 'n차 감염'이라고 한다.

이같은 'n차 감염'의 심각성은 최근 발생비율이 충청권에서 가장 높은 충남을 보면 확연해진다. 지금까지 광화문, 사랑제일교회 직접 감염자가 10명으로 타 지역을 압도한다. 이는 결국 추가 발생상황을 악화시키면서 지역내 방역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이에 충남도는 지난 주말 광화문집회 참석자 명단 제출에 대한 행정명령을 내렸다. 추가확산을 막기 위한 결정이지만 문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확산이 말해주듯이 해당되는 이들의 방역 비협조는 매우 우려스러운 수준이다.

이들로 인한 피해는 주로 주변인들에게 집중된다. 실제로 가족, 지인, 친척, 동료 등 직장내 접촉자, 시설 이용자 등이 대부분이다. 평소에도 자주 대하고 접촉하는 대상이다. 그럼에도 'n차 감염'의 주범들은 감추고 숨기에 급급하다. 적발이 되어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등 작정한 듯 대응한다. 결국 방역활동을 피해 숨어버린 이들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가까운 주변인들이 나서야 한다. 덮어주고 방관하는 것은 스스로를 구렁텅이에 빠뜨리고 곁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위협을 가하는 셈이다.

행적을 감추는 등 방역을 거부하면 주변의 입원·치료비, 방역비용도 청구된다. 하지만 이런 경고에도 자발적인 검진자는 많지 않다. 아직도 숨어있는 검역대상를 하루빨리 끌어내야 지금의 위기가 종식된다. 교회를 중심으로 이어지는 지역내 소규모 집단감염이 이를 말해준다. 지난 5월초 이태원 클럽이나 6월 대전 다단계판매업소 사례처럼 보이지 않는 감염이 더 무섭다. 방역 거부자들에게 최대한의 처벌을 줘서라도 이런 사례와 이런 의도가 다시는 없도록 해야 한다. 말로 안되면 더 가혹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