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역 어린이집 "시설·혜택 월등… 아이·부모 위화감 조성"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속보=과다한 예산 투입으로 예산 낭비 논란이 일고 있는 충주시청 직장어린이집 설치와 관련, 기존 어린이집 등이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관련기사 본보 8월 31일자 7면>

어린이집 관계자들은 "기존 어린이집들이 가뜩이나 취원율이 낮아 힘든 상황에서 충주시가 직장어린이집까지 운영하면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충주시청 직장어린이집이 기존 운영하고 있는 지역의 민간 어린이집이나 국·공립 어린이집에 비해 시설이나 각종 혜택면에서 훨씬 월등해 아이들이나 부모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1일 충주시에 따르면 충주시 관내 120개 어린이집의 정원은 6천941명이지만 실제 어린이집에 등록된 영유아는 4천769명으로 정원 대비 취원율이 68.7%에 불과하다.

각 어린이집들의 영·유아 모시기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어린이집 관계자들은 현행 보육지침에 '직장어린이집의 정원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여유가 있을 경우, 지역 일반아동에게도 개방할 수 있다'는 규정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충주시청 직장어린이집이 향후 일반아동을 받더라도 이를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기존 어린이집들이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일단 시청 직원 자녀들로 채우고 정원에 미달하면 일반아동을 취원시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며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이같은 이유 때문에 충주시어린이집 연합회와 사립유치원연합회, 법인어린이집 등은 지난 2015년에도 충주시가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추진하자 충주시청 직장보육시설 설치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까지 구성해 크게 반발해 결국 시가 설치를 보류했었다.

시는 직장어린이집 설치 이전에는 페널티로 정부지원 보육료의 50%를 시청 직원 자녀들이 다니는 지역 어린이집에 위탁보육료로 지원해 왔으며 올해도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8개월 간 누적인원 1천3명에 대해 1억6천만 원 정도를 페널티로 지원했다.

한편 시는 정원 49명의 충주시청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해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지만 정원에 훨씬 못미치는 18명이 등록했다.

어린이집 원장 A씨는 "시가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지 않은데 대한 페널티를 받아왔다고 밝혔지만 결국 그에 대한 혜택이 지역의 어린이집들에게 돌아오는 것이어서 페널티라고 할 수 없다"며 "시가 논란을 만들어가면서 정원도 못 채우는 직장어린이집을 굳이 설치한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