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는 9호 태풍 마이삭이 북상함에 따라 태풍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사전 배수로 정비 등 농작물 관리 수칙을 실천할 것을 1일 당부했다.

예보에 따르면 이번 9호 태풍 마이삭은 3일 새벽부터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며 특히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해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더욱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벼는 배수로 물꼬와 논둑을 정비하고 수확기에 이른 벼는 태풍 전에 가능한 한 빨리 수확하는 것이 좋다.

밭작물은 필요시 지주를 설치 보강하고 흑색비닐 이나 차광망을 이용해 피복하며 수확 가능한 작물은 서둘러 수확해야 한다.

수확에 다다른 과수는 조기 수확하는 한편 가지는 지주시설에 고정해 쓰러짐을 방지하고 열과 피해 예방을 위해 관수 및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농업시설물의 경우 피복비닐을 점검 및 보수하고 하우스 끈을 당겨주는 등 바람에 피해를 입지 않게 보강해 준다.

또한 수확기에 있는 과실이 비를 맞게 되면 당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가능하면 비가 그친 후 3∼4일이 지난 다음 수확하는 것이 좋다.

고민원 지도사는 "무엇보다도 태풍이 오면 밖에 나가지 말고 안전한 곳에서 대기해야 하며, 태풍상황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만큼 기상예보에 귀 기울여 철저한 사전대비를 해여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