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대전충남본부 통합 등 전국 지역본부 12→8개로 축소
차량 정비조직 개편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조직운영 효율화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전국의 지역본부 3분의 1을 축소하고 현장조직을 최적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3일 한국철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열차 수요가 급감하며 상반기 영업손실이 6천억원에 달하고, 최근 재확산 추세에 연말까지 1조원의 영업손실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수도권 동부, 충북, 광주, 대구 등 4개 지역본부를 서울, 대전충남, 전남, 경북 본부로 각각 통합하는 등 현재 운영 중인 12개 지역본부를 8개로 축소한다.

또 행정구역 및 기능 등을 고려해 수도권서부본부는 '수도권광역본부', 대전충남본부는 '대전충청본부', 전남본부는 '광주전남본부', 경북본부는 '대구경북본부'로 명칭이 바뀌고 일부 관할노선도 조정된다. 통합되는 4개 지역에는 관리단을 둬 현장과 밀접한 안전·환경관리, 선로 및 전차선 유지보수 등 안전 관련 기능을 유지한다.

관리역과 소규모 현장조직도 관리범위 등에 따라 조정된다.

전국 655개 역을 그룹화해 운영하는 81개 관리역을 69개로 축소한다.

열차 운행 횟수, 담당구역 이동 거리 등을 고려해 66개 소규모 현장조직을 개편하고, 중장기적으로 스마트 유지보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차량 정비조직도 전면 개편돼 지역본부 소속 30개 차량사업소를 4개 차량정비단 소속으로 이관된다.

지역본부(차량사업소)와 차량정비단으로 이원화된 차량 정비기능을 차량정비단으로 일원화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차량 정비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600여명의 인력 효율화를 통해 중앙선, 수인선 등 연내 개통되는 노선 운영과 안전인력 등을 추가 증원 없이 전환 배치키로 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관계기관 협의, 전산시스템 개량, 사무공간 마련, 내부 인력이동 등을 거쳐 오는 21일 시행된다.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공사의 미래가 불투명한 위기 상황에서 지역본부 통합 등 조직개편은 더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많은 고통이 뒤따르겠지만, 과감한 혁신을 통해 철도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 신뢰를 얻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