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특고·청년 등 우선 편성키로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추가 지급되는 2차 긴급재난지원금은 선별 지원될 전망이다.

당·정·청은 6일 국무총리 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 회의를 열어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및 이를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을 논의하고 코로나19로 경제적 피해가 큰 계층이나 저소득층을 우선 지원하는 '선별지원' 기조를 공식화했다.

4차 추경안은 7조원대로 편성하기로 했다.

4차 추경안에는 특수고용형태근로종사자(특고)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매출 감소 소상공인을 위한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지원, 저소득층 긴급 생계비 지원 등을 담기로 했다.

동시에 이달 말 추석을 계기로 민생 안정 대책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특히 "청년,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실업자 등 고용취약계층,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저소득층 등 피해가 큰 계층을 중심으로 사각지대 없이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번 추경은 전액을 모두 국채로 충당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빚내서 쓰는 돈을 매우 현명하게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는 압박이 커진 상황"이라며 "누구도 부당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1년에 네 차례 추경을 하는 것은 59년만이다. 그만큼 상황이 절박하다는 뜻"이라며 "추경이 신속하게 집행돼 어려운 국민께 도움을 드려야 한다. 추석 이전에 집행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집합금지 명령을 받은 12개 업종 등 고통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특고 노동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관계부처간 조속히 협의해 금주 중에 대책을 발표하고 추경안의 국회제출이 마무리되도록 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