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속터미널 전경. /청주시제공<br>
청주고속터미널 전경.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충북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이 건축허가와 실시계획인가를 받으면서 본격 추진된다.

청주시는 지난 4일 흥덕구 가경동(1416번지 일원) 청주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 건축신청을 허가했다.

지구단위 변경 결정 조건부 승인(2018년 11월) 후 1년10개월 만이다.

청주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은 기존 터미널 기능을 유지하면서 문화집회시설, 판매시설, 숙박시설을 포함한 지하7층, 지상49층, 연면적 16만5천432㎡의 상업시설로 재탄생한다.

여기에 258세대 공동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을 포함한 지하 6층, 지상 49층, 연면적 6만3천421㎡의 주상복합시설도 지어질 계획이다.

착공 시기는 오는 12월, 완공은 2024년 하반기를 목표로 한다. 이 사업은 앞으로 시공사 선정과 착공 신고를 거쳐 공사에 돌입할 예정이다.

건축공사는 오는 12월 착공, 2024년 하반기 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고속터미널 관계자는 "개발에 따른 지역경제 발전, 시민의 교통편의 및 생활문화의 질적 향상, 랜드마크로 지역이미지 제고 등 유·무형적 긍정적인 요인이 상당하다"며 "공사 과정에서 300억원 이상이 공공분야에 투자되는 효과도 있어 그 혜택은 모두 시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청주 광역 교통 관문인 기존 고속버스터미널을 상징적인 복합시설로 만드는 게 목표"라며 "서부권 개발과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등 다양한 경제유발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