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대비 국가 발전 주장… 과밀화 해소·지방경제 쇠퇴 예방 촉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국가 대전환의 미래를 위해 '균형발전'을 거론하고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취임 후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지역 불균형은 국민 모두의 행복을 저해한다. 국가의 발전역량도 훼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가장 상징적, 효과적인 대안으로 행정수도 이전이 제안됐다"며 "국회 내 균형발전특위가 조속히 가동돼 이 문제를 결정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서울은 쾌적하고 품격있는 국제도시로 더욱 발전시키겠다"면서 "2단계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균형발전을 거론한 이유로 "국토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서 사는 주민이 올해 처음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섰다"며 "1천대 기업 본사의 75%도 수도권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은 비만을 앓고 있다. 과밀은 수도권 주민의 삶의 질을 악화시킨다"고 지적하고 "반면에 대부분의 지방은 경제 쇠퇴와 인구 감소에 허덕인다. 지방소멸은 이론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발표한 한국판 뉴딜에 대해서는 "저는 필수적 개념으로 균형발전 뉴딜을 제안한 바 있다"며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의 사업 선정과 예산 배정이 균형발전에 기여하도록 지방을 더 배려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하도록 정부에 거듭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감염병 전문병원의 권역별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공공의료체계 강화 등도 오랜 현안으로 남아 있다"며 "코로나 진정 이후에 협의체를 통해 다시 논의하겠다. 지금은 의료계와 힘을 모아 코로나 안정화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