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이광형 뉴스1 충북·세종본부 대표

얼마 전 충북도청 한 핵심 인사를 만났다. 그가 먼저 논란 중인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청남대 동상 철거에 대해 말을 꺼냈다. 그는 "대다수 시민사회단체가 동상 철거에 찬성하는데 의외로 언론이 보수적(동상철거에 반대)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필자는 그 말을 듣는 순간 도정 운영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가진 고위 공직자가 이런 인식을 갖고 있다는 데 놀랐다. 그가 동상 철거를 찬성하는 입장이라서가 아니라 여론 편식 때문이었다.

왜 그는 이 문제를 둘러싸고 침묵하는 다수의 소리를 듣지 못하고 '군사쿠데타로 집권해 반인권적 통치를 했으니 또다시 응징하고 흔적을 없애야한다'는 단편적 여론만을 들었을까.

정치 지형의 변화로 그럴 수밖에 없었고, 외면도 했을 것으로 추측한다. 현재 충북지역 내 시민단체의 물리적 이념적 지형이 그렇기 때문이다.

그래서 즉각 반박했다. "귀하가 만나는 시민단체의 유형과, 현재 존재감 있는 시민단체 중 진영을 초월해 객관적 시각을 가진 단체가 얼마냐 되느냐" 그러자 그는 더는 논쟁을 피했다.

그렇다고 일부 시민단체가 도세 약한 충북을 위해 논리를 개발하고 때로는 거리로 나서 도민의 목소리는 대변하는 '노고'를 폄훼하는 건 절대 아니다.

하지만 충북도정을 비롯해 시·군 자치단체 등 지방권력과 공인을 견제 비판하는 데 있어 객관성과 형평성을 잃었다는 지적이 비등한 건 주지의 사실이다.

진영 논리로 치우치다보니 정의 도덕 공정 등에 대한 기준도 제각각이다. 최근 정정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과 박재완 도의원(국민의힘)에 대한 선거법위반 혐의 수사를 놓고도 행동이 달랐다.

이들의 견제는 보수단체 몫인데 사실상 전무하다. 진보단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체성과 논리도 빈약하다. 그렇다고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법치준수 등 보수의 가치를 중시하는 시민이 적은 건 아니다.

제대로 대변하는 정당과 단체가 없어 속으로 분노할 뿐이다. 정치가 이를 수용해야하는 데 충북지역은 역할을 하는 사람이 없다. 지역 언론인, 경제인, 원로 등이 총대를 매야하는 데 노회함으로 정치권력 주변만 맴돌며 기관장의 심기경호만을 자처한다.

여기엔 의도했든 안 했든 이시종 지사의 책임이 크다.

이 지사가 취임(2010년 7월)한 후, 특히 집권세력이 교체 된 2017년 후 충북지역에서 보수단체는 사실상 자취를 감추었다.

2007년부터 청주권에서 유일하게 활동해 오던 '미래연대'라는 보수단체가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 단체는 도내 20여 개 보수성향의 관변단체 연합체로 호국과 순국의 뜻을 기리고 국가 안보에 대한 좌파단체들의 일방적 주장에 대립각을 세우며 지역 현안에 힘을 보태는 등 순기능을 했다.

아마도 이들 단체 구성원들은 각종 선거 때 이 지사나 현 집권세력에 표를 주지 않았을지 모른다. 그러나 도민역량을 모으는 데는 어느 단체보다 헌신적이었고 나름 영향력이 컸다고 평가받는다.

충북도가 이 단체의 과거사를 정치적 잣대로 보지 않고 애정을 가졌다면 지금쯤은 큰 우군이 됐을 텐데 아쉬움이 남는다. 이처럼 보수세력의 자양분이 척박한 상황에서 얼마 전 지역 내 한 보수단체가 충북도와 도의회가 일방적으로 추진중인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철거에 제동을 걸고 나선 건 의미가 크다.

이광형 뉴스1 충북·세종본부 대표

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해선 좌측 날개로만 위험하게 비행토록 하지말고 우측 날개도 복원해야 한다. '나약한 충북'을 벗어나기 위해 사실상 방치한 충북도 정무부지사와 정책특보의 대 언론·정당·시민단체 등과의 소통 업무를 회복시키는 것도 급선무다. 그래야 합리적인 보수단체를 소환할 수 있다.

키워드

#이광형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