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제천·단양지부 "본사 아닌 현장 분리축소" 비난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코레일의 충북본부 폐지 방침을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제천지역 시민단체 및 정치권에 이어 노동계까지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총 제천·단양지부는 10일 성명에서 "(코레일이)철도 운영의 재정건전성을 마른 수건 짜듯, 인력 효율화로 대체하려고 하는 기획재정부의 획일적 지침을 그대로 수용하는 꼼수임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민노총은 "관리인력 슬림화라는 명제 속에 본사의 관리인력 축소 내용은 눈 씻고 찾아봐도 없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담당하는 현장만 분리 축소하는 개편(안)에 현장만 혼란 속으로 밀어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철도안전 인력 포기 선언'이며 과거 정부의 정책을 그대로 계승하려는 의도라고 일축했다.

민노총은 "전국철도노조는 한국철도 조직개편은 기형적 조직구조를 정상화하는 '전면적 조직혁신(개편)'이 돼야 하며, 철도안전강화를 위해 현장(현업) 중심으로 인력운영 구조를 혁신해야 한다고 성명을 통해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도공사는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장기적 철도발전에 대한 노사협의를 부정하고, 제천·단양지역의 특수성과 정서를 무시한 채 조직개편(안)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런다음 "이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인 충북본부의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은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화 정책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며 "제천·단양 지역주민들은 허탈감을 넘어 분노할 수밖에 없는 심정"이라고 개탄했다.

민노총은 ▶졸속개편과 철도안전을 도외시 한 행정편의적 개편(안)즉각 철회 ▶코로나19로 발생한 공공철도 운영의 영업손실에 대한 정부지원 촉구를 요구했다.

끝으로 "우리는 철도공사의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조직개편(안)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제천·단양지역의 범위를 넘어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지난주부터 제천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제천의 심장이자 상징과도 같은 충북본부의 폐지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총력 저지에 나서고 있다.

전날 엄태영(제천·단양)국회의원도 " 국토의 균형발전 측면에서 볼때 '(제천에 있는)충북본부를 중심으로 통폐합해야 한다' "고 주장 하며 "코레일의 잘못된 결정에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충북도 역시 입장문을 통해 "코레일은 균형발전을 고려해 광주·전남본부를 광주에서 순천으로, 대구·경북본부를 대구에서 영주로 통합하기로 했지만, 충북만 거꾸로 대전충남본부로 통합하려고 한다"며 조직개편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