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여성단체까지 반대 의견 확산

제천여협 회원들이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를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있다/제천시 제공
제천여협 회원들이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를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있다/제천시 제공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정치권은 물론 도내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충북 시장·군수협의회는 11일 "코레일의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충북본부 통폐합 계획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입장문을 냈다.

협의회는 입장문에서 "제천에 있는 충북본부를 대도시본부(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는 것은 지역 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천은 충북·영동·태백선 등 7개 노선이 교차하고, 충북선이 국가철도화물 수송량의 30%를 차지하는 등 철도교통의 요충지이자 철도역사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라며 통폐합 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

제천시도 정치권과 공조에 나선데 이어 노동계와 여성단체도 잇따라 성명을 내고 있다.

이장규 행정지원국장은 지난 11일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이장섭 의원과 면담을 가졌다.

민주당 진선미 의원(국토교통위원장)과 국민의 힘 엄태영, 이종배 의원 관계자도 만나 충북본부 통폐합 반대 당위성을 설명하고 이상천 시장의 건의문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지역균형발전 역행 ▶제천의 상징인 충북본부 기능약화에 따른 시민들의 허탈감이 극심하게 될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12월 개통 예정인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 완료에 따라 기대되는 충북본부의 밝은 미래를 보장해 줄 것도 포함됐다.

시 관계자는 "이장섭, 정정순, 엄태영 의원은 비록 정당은 다르지만, 제천에 있는 충북본부 통폐합이 반드시 철회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노총 제천·단양지부도 성명을 냈다.

이들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다른 조직이지만, 지역의 상징인 충북본부가 통폐합되는 것을 지켜볼 수 없어 연대를 통한 투쟁을 각오하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천시 여성단체협의회도 사회단체와 연대해 반드시 충북본부 폐지를 막아내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여협은 "문재인 정부에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분산하고 있는데 오히려 존재하고 있는 충북본부를 폐지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