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권 대거 나선 반면 충북은 '0명'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서모씨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서모씨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21대 국회 첫 정기국회의 대정부질문에서 대전·충남권 의원들은 대거 참여한 반면, 충북 의원들은 한명도 나서지 않으면서 대조된다.

대정부질문(對政府質問)은 국회의원이 '국회법'에 따라 국회 본회의 기간 중에 국정현안과 관련해 정부의 설명을 요구하고 그 의견을 묻는 일로, 입법부의 대표적 책무중 하나인 행정부에 대한 견제·감사활동 중 하나다.

14일 국회에 따르면 대정부질문 첫날인 이날 정치 분야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민(논산·계룡·금산)·강훈식(아산을)·황운하(대전 중구)의원이, 15일 외교·통일·안보 분야에선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서산·태안)이, 17일 교육·사회·문화 분야에선 민주당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이 질문한다.

이중 황운하·박영순 의원은 초선이다.

특히 강훈식 의원은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를 상대로 지역 최대 관심사이며, 국정현안인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집중 질문했다.

강 의원은 "균형발전정책을 점검하는 부처와 그 과정에서 국무총리의 역할은 무엇이냐"고 묻고 "균형발전정책의 성과 미흡은 컨트롤 타워의 부재와 사회적 합의의 미비라고 생각하는데, 총리가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정책전반을 지휘할 의사가 있는가"라며 정 총리의 적극 참여를 촉구했다.

하지만 충북 여야 의원 8명 전원은 질문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대정부질문에 나서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의원 선수에 따라 입장이 갈렸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3선 도종환 의원의 보좌관은 "통상 위원장급 이상은 초·재선 의원들에게 기회를 주기위해 대정부질문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반면 충북의 A초선 의원실 보좌관은 "대정부질문은 의원에게 일종의 데뷔전인데 의원이 질문할 관심분야가 현재 현안과 부합하고, 국정상황에 반영할 수 있는 문제인지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며 "그러지 않다고 판단해 신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B초선 의원실 관계자는 "지역 의원들이 게을러서 그런 것"이라고 하면서도 "대정부질문은 보통 입김이 센 의원이 먼저 나선다"고 해명했다.

충북 의원들은 부담스러워 대정부질문에 나서기를 꺼려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충북의 시민사회단체 핵심 관계자는 "국회(의원) 본연의 역할은 행정부의 감시·견제로, 대정부질문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충북 의원들이 한명도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의정활동을 소극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역 의원들이 대정부질문 기회를 가볍게 여기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