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까지 이행하지 않을 경우 행동에 나설 것
보수 성향 단체, 철거·조례 제정에 반대

충북 5·18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 등 5개 단체가 1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청남대에 설치돼 있는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용수
충북 5·18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 등 5개 단체가 1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청남대에 설치돼 있는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의 동상 철거 운동이 자칫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 5·18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 등 5개 단체는 14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전국적으로 '청남대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폐 국민행동 대책위원회'를 조직해 반민족 독재 역사 청산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이시종 지사가 지난 5월 13일 5·18단체 대표단과의 면담에서 '절차를 거쳐 동상을 철거하겠다. 2개월을 기다려 달라'고 답변했으나 약속한 두 달이 지난 7월 13일로 지났지만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은 위법이며, 조례를 만들어 철거할 대상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늦어도 다음 달 30일까지 동상을 철거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충북도에 법적, 행정적, 정치적 모든 방법은 동원해 동상 폐기를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를 위해 도내 민주시민사회단체뿐만 아니라 전국 시민사회단체, 5·18민주화운동 단체, 민주화운동 기념계승단체, 민주동문회 등과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지역 단체들이 전국 시민사회단체들과 동상 철거를 위해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전국적으로 이 문제가 이슈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 문제는 지난 5월 충북 5·18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의 요구로 처음 제기됐다.

이에 충북도는 도정 자문위원회를 거쳐 동상 철거를 결정했다.

한 달 뒤인 6월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의원(청주7)이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의 동상 건립, 기록화 제작·전시 등 기념사업을 중단·철회해야 한다'는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충북도는 이 조례가 제정되면 동상을 철거하기로 했다.

그러나 보수 성향 단체들이 동상 철거와 조례 제정 반대에 나섰다.

이재수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대표는 지난 7일 충북도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청남대 대통령 동상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의해 만들어진 기념사업이 아니라 도민의 세금으로 청남대 관광활성화를 위해 건립된 것으로 충북도가 철거이유로 제시한 '전직대통령예우에 관한 법률'위반과는 관계없는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어 "입법예고 된 조례는 특정단체 민원에 의해 동상 철거만을 위한 억측 조례에 불과한 것으로 당연히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보수단체의 철거 반대 움직임과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충북도의회에서 조례안 심사가 지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