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위생·구취 제거 등 구체적 방안 제시

생활 속 구강 관리 수칙 홍보물. / 금산군보건소 제공
생활 속 구강 관리 수칙 홍보물. / 금산군보건소 제공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금산군보건소가 생활 속 구강관리 수칙에 대한 홍보에 나섰다.

코로나19로 장기간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됨에 따라 스스로 구취를 느끼고 이로 인한 불쾌감을 경험하는 사례가 많아져 구강 위생관리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보건소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배포한 감염병과 구치예방을 위한 '생활 속 구강관리 수칙'을 안내했다.

이 수칙은 구강 위생 환경에 대한 생활 수칙과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되는 구강관리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구강 위생 수칙으로 칫솔질 전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칫솔·치약·컵은 개인별로 사용하기, 칫솔 간 간격을 두고 보관하기를 권했다.

구취 제거를 위해서는 흡연·음주·단 음식 피하기, 커피·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 줄이기, 불소가 들어 있는 치약 사용하기, 잠자기 전 포함 하루 2번 이상 혓바닥도 같이 칫솔질하기, 입체조하기 등을 이행하면 효과가 있다.

이화영 보건소장은 "감염과 구취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의 구강 관리 습관"이라며 "군민의 올바른 구강 관리와 건강한 생활 실천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수칙 홍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