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선 고속철도, 강호축을 넘어 세계로 달려가자'온 누리를 달리는 열차'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누리로' 열차가 충북선 철도를 힘차게 달리고 있다. 한반도의 강원~충청~호남을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는 ‘강호축’의 교통망을 연결해 오송 중심의 미래 철도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남북철도가 하나로 이어진 철길을 통해 남북이 함께 번영할 새로운 미래가 다가오고 있다. 충북선 고속철도가 남북을 잇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의 힘을 모아 힘찬 동력으로 달려가 보자. / 김용수

충북은 다른 지역에 비해 철도망을 통한 혜택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비록 지역적 혜택은 적었지만 국가적으로는 큰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다. 지역을 관통하는 충북선의 경우 국가철도화물 수송의 30%를 차지하고 철도망의 고리인 제천은 시멘트, 석탄 등의 운송 중심축임을 자처했다. 최근에는 오송역이 미래 국가철도망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향후 충북선 고속화를 바탕으로 북한을 거쳐 대륙으로 나아가는 철의 실크로드도 이곳을 거쳐야만 한다. 그럼에도 충북에 대한 철도정책은 홀대 수준에 머물 뿐이다.

정부가 국가아젠다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강호축 사업의 첫 단추이자 가장 중요한 기반도 충북의 철도망이다. 그런데 이 사업 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이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경부선과 충북선을 연결하는 오송연결선도 그렇고, 수해를 입었던 삼탄~연박간 직선화도 그렇다. 이들 사업이 진행돼야 강호축도 본궤도에 오르는데 관련 예산은 반영될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 여러 난제를 고려해 충북도가 최선의 대안을 내놓았지만 반응은 여전히 미지근하다. 저속철이 불가피한데도 도무지 관심부족이다.

이런 가운데 불거진 코레일 충북본부 통폐합 논란은 충북지역 철도망에 대한 당국의 눈높이를 여실히 보여준다. 경영합리화를 이유로 일방적으로 이뤄진 이번 조직개편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졸속·탁상행정이다. 균형발전이라며 대도시에 있는 조직을 중소도시로 옮겼는데 유독 제천만 거꾸로다. 더구나 코레일 본사가 있는 대전에 지역본부를 두는 것은 지역간 형평성을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다. 또한 7개 노선이 운행되는 제천은 대전과 전혀 다른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제천본부를 통폐합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제천지역은 벌집을 쑤신 꼴이 됐다. 제천시와 의회를 비롯해 지역 정치권,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노동계도 일제히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 근대화에 큰 역할을 했다는 지역 자긍심에도 깊은 상처가 났다. 경영면에서도 올해말 중앙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이용객이 크게 늘어날 것이 확실하다. 통폐합에 대한 반발이 갈수록 커지는 이유다. 코레일이 이를 강행하려면 개편의 원칙과 기준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답변을 못하거나 불합리하고 납득할 수 없는 답을 내놓을 거라면 지금이라도 포기해야 한다.

충북지역 철도 현안들을 보면 지역에 대한 배려나 고민은 흔적도 없다. 극심하고 거듭된 홀대에 배려를 요구하지만 사실 마음 씀씀이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타당성을 따져야 옳다. 오송연결선이 빠진 강호축은 손님없는 잔칫상과 다르지 않다. 저속철을 하겠다고 1조수천억원을 투입하는 게 말이 되는가. 코레일 충북본부는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는 차원에서 다뤄져야 한다. 그러나 이 길은 너무 멀고 고단하다. 충북이 명실상부한 새 국가철도망의 중추 역할을 하루빨리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배려가 아쉽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