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추석 전까지 야당 추천 부의장 선출해야"

정진석 의원
정진석 의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20일 "추석 전에는 여야가 헌법 정신에 입각해 야당 추천 국회부의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밝혀 국민의힘 지도부와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의 결정이 주목된다.

김 부의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국회의장단의 구성은 헌법이 정하고 있기 때문에 정당들이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지다 합의하지 못했다고 해서 방치하고 비워둘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회부의장 두 자리 중 야당 몫 부의장은 국민의힘 5선 정진석 의원이 내정됐지만 21대 국회 개원과정에서 여야 간 원 구성 협상 결렬에 반발하며 현재까지 공석이다.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여당이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고집하면서 지난 7월 8일 "법사위가 빠진 상임위원장은 의미가 없다. 국회부의장 자리도 연장선상이라는 결론"이라며 "국회부의장은 내부적으로 뽑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도 같은 날 기자들에게 "(의총장에서)부의장을 추천하지 말아 달라고 말씀드렸고, 원내지도부에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어 자신의 페이스북에 '호랑이는 굶주려도 풀을 먹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올리며 부의장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하지만 김 부의장은 이날 "법제사법위원장을 누가 가지고 가느냐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을 뿐 아니라, 정치적 거래나 목적 달성의 수단이 돼서도 안 된다"며 "헌법을 입안하는 국회가 정쟁하다 헌법이 정한 의무조차 이행하지 않는다면 존립의 이유를 잃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1대 국회가 '의장단 구성조차 완결하지 못한 국회'라는 오명으로 기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여야 지도부가 타협과 상생의 정신으로 다시 한번 대화에 나서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나라고 왜 의장석에 앉기 싫었겠느냐 20년 정치의 보람일 수도 있는데"라고 언급하고 "부의장을 던진 것은 모든 신경이 내후년 대선 승리에 꽂혀 있기 때문"이라며 부의장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최근 국회 의정활동에 적극 참여하면서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 의원의 부의장 역할에 긍정기류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정 의원이 부의장을 맡게 되면 대전출신으로 대전 서구 갑이 지역구인 박병석 국회의장과 공주가 고향인 김상희 부의장과 함께 충청출신으로 의장단을 구성하게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