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대전도시공사, 민간공모·민관합동·공영개발방식 등 다각적 검토

대전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대전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좌초된 유성복합터미널 민간개발 사업과 관련, 다음 달까지 사업 개발방식을 결정한다고 21일 밝혔다.

시와 도시공사는 이날 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시민 숙원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좌초된 데 대해 죄송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업 정상화 방안을 이른 시일 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선희 시 교통건설국장은 "민간이나 민관 합동, 공사에서 직접 투자하는 공영개발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10월 중 발표하겠다"며 "어떤 방안으로 해야 사업 실현 가능성이 크고, 가장 빠르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규모로 건립할 수 있을지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영개발 방식은 일부 편의·상업시설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기본이 터미널 사업이어서 민간보다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며 "당초 2024년 준공 예정이었지만 민간 개발이면 4년 이상 더 걸리고, 공영 개발은 사업 규모가 작아서 1년 가량 기간이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업협약 해지에 따른 민간사업자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와의 소송가능성에 대해서는 "6월11일에 사업협약을 변경하면서 9월18일까지 PF대출실행과 토지매매계약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최고(催告) 절차 없이 협약을 해지하는 것으로 했기 때문에 법적 분쟁요인은 다 제거된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송을 제기하면 전문가에 자문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이날 KPIH측에 협약 해지를 공식 통지했다. 이 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일원 연면적 29만4천371㎡에 총 7천158억원을 투입해 터미널과 상업시설, 오피스텔, 주차시설 등을 짓은 대형 사업이다. 지난 2010년 최초 민간사업자 공모 이후 10년 동안 4차례 추진됐지만 모두 실패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