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사회적 안전망 구축방안 모색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가 2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재가노인복지 사회적 안전망 구축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토론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가 2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재가노인복지 사회적 안전망 구축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토론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충북도의회 제공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박형용)은 24일 오후 2시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재가노인복지 사회적 안전망 구축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충북도의회 박문희 의장, 박형용 위원장, 충북재가노인복지협회 박진흥 회장, 충북도노인종합복지관 김준환 관장, 서원대 박수선 사회복지학과장, 청주시 독거노인통합지원센터 이우종 센터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장봉석 이양재노인종합센터장이 '커뮤니티케어의 정착과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로 기조 발제를 했다.

이어 이숙애 정책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을 좌장으로 정선남 의령노인통합지원센터장, 최경천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이영민 충북재가노인복지협회 부회장, 김정기 도 노인장애인과장이 참여해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정선남 센터장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도와 관련해 노인복지법 개정 등 관련 규정의 보완이 필요하다"며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이 서비스의 제도적 정착은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영민 부회장은 "경기, 전북, 전남, 경남 등에서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조례를 제정해 시행 중"이라며 "충북도 노인통합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기 과장은 "복지사각지대를 방지하기 위해 현재 희망복지지원단과 읍면동 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한 연계지원은 물론 이에 대한 사례관리시스템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숙애 부위원장은 "토론회를 통해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정책 실무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도의회에서도 앞으로 사회서비스 통합망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