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협의 없던 점은 '유감'"

청주시 가덕면에 위치해있는 충북도자치연수원. / 중부매일DB
청주시 가덕면에 위치해있는 충북도자치연수원.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 자치연수원을 제천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가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는 24일 '자치연수원 이전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지역균형발전은 국가적 과제로 그 자체가 효율성을 넘어서는 가치"라고 강조했다.

전공노 충북본부는 "충북 도지사의 도내 지역균형발전 정책 방향에 대해 동의한다"며 "충북도 자치연수워 이전 계획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충북본부는 "자치연수원은 충북 공무원 노동자가 주로 사용하는 교육기관"이라며 "그 시설과 관련해 도내 11개 시·군 중 10개가 소속된 전공노 충북본부와 협의가 없었던 것은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충북본부는 "지금이라도 자치연수원의 식당, 숙소, 기타 편의시설 설치에 있어 이용 주체인 충북본부와 협의하라"며 "공무원 노동자의 요구를 수용해 모두가 환영하는 연수원 건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충북본부는 "충북도는 다른 지역균형 발전 사업을 추진할 때 도내 시·군의 각기 다른 사정을 살펴야 한다"며 "지역 의견을 진정성 있는 자세로 듣고 반영해 도민 모두가 화합하는 속에서 추진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충북도 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은 이시종 충북지사의 지역균형 발전 공약 사업 중 하나다.

도는 다음 달 열릴 도의회 임시회에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에 담아 제출할 예정이다.

그러나 충북 남부권 지역의 자치연수원 이전 반대 목소리는 여전하다.

도청 서문 앞에서 3개월째 자치연수원 이전 반대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제천 지역 정·관계와 시민단체도 '신속 이전'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로 맞불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