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회의사당 전경 / 중부매일 DB
국회의사당 전경 / 중부매일 DB

피감기간 공사 수주 의혹에 휩싸인 박덕흠 국회의원(국민의힘)이 자진 탈당을 함에 따라 정치적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여당을 비롯한 타당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사퇴압박을 받고 있었던 처지라 당으로서는 부담을 덜게 됐다. 소속 의원들의 비리·비위 등으로 수세에 몰리는 등 약점을 안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공세 수위를 조절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를 떠나 남 보기 부끄러운 정치권의 민낯이 또 이렇게 덮여지고 있다. 그렇다 보니 후안무치한 정치권의 행태는 오늘도 제자리에 머물 뿐이다.

보은·옥천·영동·괴산이 지역구다보니 박 의원 소식은 지역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 더구나 3선 중진으로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전문성을 내세워 적지않은 역할을 했기에 그의 거취에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이같은 지역적 관심이 무색할 정도로 상황은 심각했고, 논란이 확산되는 등 사태의 파장이 커졌다. 이 과정에서 가족기업들의 피감기관 수주 실체가 드러나면서 정치적 부담을 져야할 상황을 맞게됐다. 이해충돌이 분명한데도 온갖 핑계로 버티려고 한 모습은 우리 정치권이 손가락질 받는 이유 그 자체이다.

물론 이같은 정황이 불법행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사법기관의 수사로 확인될 것이다. 문제는 국민의 대표자로서 감당해야 할 도덕성의 흠결이다. 한때 실수라도 잘못이 있다면, 미처 살피지 못한 부분이 뒤늦게 드러났다면, 의도치 않았거나 예상하지 못했어도 문제가 된다면 이를 알았을 때 바로 잡아야 한다. 국민에게 잘못을 밝히고 반성하면서 자성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부끄러움을 알고 고치는 것은 지도자가 갖춰야할 가장 큰 덕목의 하나이다. 하물며 정치를 하겠다면 더더욱 그리해야 한다.

이런 까닭에 작금의 사태는 박 의원만의 문제가 아니다. 잠시 밀려났던 김홍걸, 이상직, 윤미향, 조수진 의원도 같은 선상에서 다뤄져야 한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경우도 조국 사태와 다르지 않기에 얼렁뚱땅 넘어가서는 안된다. 위법이 아니어도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부도덕이라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조국 전 장관처럼 법으로 따지자며 시간을 끈다고 오점이 사라지지 않는다. 그 오점은 국민들의 준엄한 질책이고 심판이다. 문제가 커졌을 때 소나기만 피하고 보는 식의 대응은 이제 안된다.

국회를 비롯해 국민의 선량(選良)인 의원들은 자신의 조그만 잘못도 스스로 드러내 검증을 받겠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들을 공천하는 공당(公黨)들의 책임 또한 막중하다. 대상을 제대로 살피고 걸러내는 역할과 기능을 했는지 스스로 답해야 한다. 이 조차도 하지 않고 지금까지 버텨온 것은 뻔뻔함의 극치다. 의원이나 정당이나 모두 후안무치라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해충돌 같은 분명한 것들도 제대로 살피지 않은 주제에 '국민의 뜻'을 내세우는 비겁함이 더이상 되풀이 되어서는 안될 일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