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정 협의회 출범… 혁신도시 추가 지정 공동 대응

28일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행정수도 완성·국가 균형 발전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가 출범했다. 협의회에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시·도당위원장, 시·도의회 의장, 민간 대표 등 20명이 협의회 위원으로 참여한다. /세종시
28일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행정수도 완성·국가 균형 발전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가 출범했다. 협의회에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시·도당위원장, 시·도의회 의장, 민간 대표 등 20명이 협의회 위원으로 참여한다. /세종시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충청권 민·관·정이 힘을 모은다.

충청권 4개 시·도는 28일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충청권 4개 시·도 민간단체 대표 8명, 시·도 지사 및 광역의회 의장 8명, 국회의원 4명 등 모두 20명이 참여해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전국적 공감대 형성과 구체적인 대안에 대해 논의했다.

협의회는 사업목표는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상생발전 ▶수도권 초집중화와 지방 소멸을 반전시킬 수준의 국가균형발전 강력 추진 ▶국민주권·지방분권 개헌 추진 등이다.

이를 위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대안 마련과 제시, 온·오프라인 서명운동 및 홍보캠페인, 정책 토론회와 각계 간담회를 통한 여론 수렴, 전국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 단체들과 연계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사업추진은 민간 주도로 운영되며 운영위원회를 둬 사업계획 수립·집행 등 추진할 예정이다.

행정수도 완성은 지난 7월 20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연설에서 수도권 집중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행정수도 완성을 강조하며 정치권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수도권은 국토면적의 12%에 불과 하지만 우리나라 인구의 50%가 넘게 살고 있고 1천대 기업의 75%가 집중돼 있어 교통, 부동산, 환경 문제 등이 심화되고 지방은 생산 인구 유출로 소멸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 수도권 집중과 지방의 소멸 문제를 해소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발전이 한계에 도달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국회에서 촉발된 행정수도 완성의 국가적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충청권이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

이날 협의회는 출범 선언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정파, 이념, 지역 등을 초월해 국가와 국민의 모든 지혜와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협의회는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은 지방을 살리기 위한 삼두마차"라며 "수도권 초집중화를 반전시킬 강력하고 일관된 균형발전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와 산업을 수도권 일극 집중에서 다극 분산으로 전환시켜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려면 행정수도와 혁신도시를 성공적으로 건설해야 한다"며 "세종시의 입지로 인해 그동안 혁신도시 정책에서 충청권이 철저히 소외당해온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7월 27일 협의회 구성을 제안한 이시종 충북지사는 "수도권 집중의 문제와 지방의 약한 경쟁력을 해결하기 위해 행정수도 완성이 필요하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 충청권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