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승하 전공의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충남대병원 응급의학과 4년차 손승하 전공의(지도교수 박정수)의 연구논문이 SCI급 저널 'Therapeutic Hypothermia and Temperature Management' 2020년 9월호에 게재됐다.

손승하 전공의의 연구논문 제목은 'Usefulness of Intracranial Pressure and Mean Arterial Pressure for Predicting Neurological Prognosis in Cardiac Arrest Survivors Who Undergo Target Temperature Management'이다.

심정지 환자들의 자발순환회복 직후 측정한 두개내압, 평균동맥압을 이용해 심정지 6개월 후의 신경학적 예후를 예측하는 연구였다.

손 전공의는 이 연구를 통해 자발순환회복 후 빠른 시간 내에 환자의 예후를 예측 할 수 있으며, 두개내압을 조절하는 것이 환자 치료에 중요하다는 점을 밝혀냈다.

올해 들어서만 두번째 SCI급 논문을 발표한 손 전공의는 "이번 연구로 몇 시간 이내에 환자의 신경학적 예후가 예측 가능하고 두개 내압을 조절하는 것이 신경학적 예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심정지 환자들이 회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연구와 진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충남대병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