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우선 실시 20% 표본가구 선정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은 이달 15일부터 11월 18일까지 35일간 '2020 인구주택총조사'를 실시한다.

인구주택 총조사는 5년마다 실시되는 범국가적인 대규모 조사로 11월 1일 0시를 기해 대한민국 영토 내에 상주하는 모든 내·외국인과 이들이 살고 있는 거처를 대상으로 한다.

영동군은 먼저 '코로나 19'에 따른 군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이달 15일부터 31일까지 17일동안 인터넷 및 전화조사로 비대면으로 우선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18일간 인터넷 및 전화조사에 응답하지 않은 미참여 가구에 한해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태블릿PC를 이용한 대면 면접조사를 실시한다.

방문 조사 시에도 응답자가 희망하면 비대면 조사가 가능하며, 코로나 19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자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매뉴얼에 맞춰 안전하게 조사를 진행 할 예정이다.

조사항목은 인구, 가구, 주택에 관한 55개 항목으로 이중 10개는 행정자료로 대체되어 실제 현장조사항목은 45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달 총 68명의 인력을 선발해 지난 12~13일 이틀에 걸쳐 힐링사업소 대회의실에서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다.

이 교육은 담당공무원과 조사요원의 이해도를 높여 업무에 효율성을 기하고, 업무에 대한 조사원의 책임감을 높여 성공적인 조사를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총조사는 지역 내 전체 가구의 20%만을 표본가구로 선정해 진행되며, 특히 기존 종이지도와 조사표를 태블릿PC의 전자지도와 조사표로 대체하여 조사의 효율성과 정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20%를 제외한 나머지 가구는 주민등록표, 건축물대장 등의 행정자료를 이용해 국민의 응답 부담을 줄이고, 전수조사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