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6개 지자체·공공기관, 화장품 플랫폼 등 추진

제2차 한국판뉴딜 전략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시종 충북지사 등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제2차 한국판뉴딜 전략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시종 충북지사 등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정부가 한국판 뉴딜 지역 사업에 자금 75조원을 투입한다.

136개 지자체와 공공기관은 이와 별도로 맞춤형 화장품 개발 플랫폼 구축 등 뉴딜사업을 자체 추진한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2차 한국판뉴딜 전략회의에서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는 담대한 지역균형발전 구상을 갖고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며 "국가발전의 축을 지역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 구상을 더욱 분명히 하기 위해 튼튼한 안전망과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에 더하여 한국판 뉴딜의 기본정신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을 지역에서부터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 기반으로 확장하는 개념이다.

한국판 뉴딜을 지역으로 확산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지역균형뉴딜은 크게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과 지자체 주도형 뉴딜사업, 공공기관 선도형 뉴딜사업으로 나뉜다.

중앙정부의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에 투입되는 자금 규모는 75조3천억원이다.는

전체 한국판 뉴딜 투입자금 160조원 중 47%를 차지한다.

지자체 주도형 뉴딜사업은 말 그대로 지자체가 각 지자체의 특성을 살려 스스로 발굴·추진하는 사업이다.

현재 총 136개 지자체가 지자체 주도형 뉴딜사업을 계획 중이다.

충청권의 경우 ▶충북,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화장품개발 플랫폼 구축(디지털)·수소 모빌리티 파워팩 평가인증 기반 구축(그린)·우리마을 뉴딜 추진(기타) ▶충남, 내포신도시 내 IT클러스터 조성(디지털)·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그린)·충남형 디지털 뉴딜 일자리 '청년 키움'(안전망)이 대표적이다.

이외 ▶대전, AI기반 4차산업혁명 특별시 조성(디지털)·'도심 속 푸른물길' 프로젝트(그린)·휴먼 고용 안전 일자리 확대지원(안전망) ▶세종, 스마트시티 생태계 선순환 구조마련(디지털)·도시숲 조성(그린) 등이다.

공공기관 선도형 뉴딜은 에너지 공공기관들이 추진하는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 가스공사의 당진 LNG 생산기지 스마트팩토리 등을 들 수 있다.

각 지역에 소재한 공공기관이 지역 특색에 맞춰 발굴한 사업들이다.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은 '인공지능(AI)기반 지능형 도시구축'을 주제로 발표했다.

비공개 토론에서는 이시종 충북지사가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 승인을 받은 오송산업단지와 관련해 언급했고, 이춘희 세종시장은 스마트 도시 사업을, 양승조 충남지사는 탈석탄 대응 현황을 각각 설명했다.

정부는 중앙정부 차원의 한국판 뉴딜 사업을 신속히 진행하고 지자체와 공공기관 사업을 최대한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