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화상방식 불가… 기존 11월서 미뤄져
일본 22명 참석명단 발송, 중국 '불참' 통보

/ 클립아트코리아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도가 개최도시 전국유치경쟁에서 따낸 '한·중·일 환경장관회의'가 당초 11월 6~7일에서 내년 초로 연기된다.

14일 충북도, 환경부 등에 따르면 중국측에서 코로나19에 따른 불참을 13일 공식 통보해와 행사가 부득이 미뤄지게 됐다.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비대면(화상) 방식이 불가해 내년 초에 대면 회의 날짜를 다시 잡는다는 방침이다.

환경부가 주최하는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21)'는 올해로 22회째를 맞아 3국 중 한국에서 개최되며 오는 11월 6~7일 1박2일 일정으로 충북 청주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일본측은 앞서 일본환경장관을 비롯한 대표단 22명의 참석자 명단을 보내온 바 있다. 충북도는 지난 5월부터 수차례 실무회의와 유관기관 협의 등 행사를 준비해왔으나 갑작스런 중국측 불참 통보로 아쉬워하는 분위기다.

도와 환경부는 이번 한중일 장관회의에서 장관회담, 기조연설, 공동합의문 서명, 환경상 시상, 현장투어, 환영만찬, 문화행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이를 위해 도는 11월 6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환영만찬, 문화공연을, 7일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현장투어, 유네스코 무예공연단 시범공연을 추진해왔으며, 부대행사로 6일 오후 '한·중·일 생물다양성포럼'을 기획했다.

도 관계자는 "중국의 경우 해외출국후 입국시 14일간 자가격리 지침을 따라야 해 '장관의 자가격리'에 따른 업무공백에 부담을 느낀 것 같다"며 "당초 중국대표단은 장관 등 13명이 참석할 예정이었다"고 말했다.

코로나 방역대책으로 중국·일본 대표단에 대해 입국 48시간 전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제출하거나, 공항에서 검체채취후 결과 확인시까지 대기하는 방안을 적용하기로 3국간 협의를 마친 상태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