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주서부소방서(서장 염병선)는 20일 서원구 사창사거리 일원에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실시했다.

화재 진압을 비롯해 국민안전의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소방업무의 중요성은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다. 하지만 이같은 소방업무를 뒷받침해야 할 장비·시설 확보 및 인력배치 등에서 우려할만한 허점이 드러났다. 요즘 진행되는 국정감사를 통해 밝혀지는 내용들인데 하루 24시간 국민안전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소방관들을 보기 민망할 정도다. 개중에는 소방업무의 차질로 이어질 만한 것들도 있다. 이제 국가직으로 신분이 바뀌었지만 예산은 여전히 지자체 몫이다보니 좀처럼 개선이 안되는 것들이 적지않다.

당장 소방장비 중에서 갈수록 역할이 커지고 있는 소방헬기 조종사의 비행복이 눈에 띈다. 충북과 대전을 비롯해 전국 광역지자체의 절반 가량이 이를 지급하지 못했다. 큰 돈이 안들고 당연한 것이지만 구매 예산도 책정되지 않았다. 화마와 싸우는 소방관의 안전을 일차적으로 책임지는 방화복의 성능 유지에도 문제가 있다. 원단 손상 등을 고려한 전용세탁기를 써야 하는데 충남·북, 세종 등 시·도 대부분이 이를 지키기 못했다. 전용 세탁기 확보율을 보면 충북 59% 등 절반을 겨우 넘기는 수준이다.

현장대응 능력과 관련된 것들도 미흡한 점 투성이다. 충북의 경우 고가사다리차가 아예 없다. 고층건물 대응 장비로 첫 손에 꼽히는 고가사다리차는 갈수록 높아지는 건물 진화와 직결된다. 현재 보유한 16대의 사다리차로는 23층 이상 건물화재시 제 역할을 할 수 없다. 이에 필요한 70m 사다리차가 한대도 없는데 30층 이상 건물만 도내 61곳에 이른다. 지난해 청주시 신축현장 38층에서 난 화재가 충북소방의 현재를 말해준다. 최근의 울산 주상복합건물 화재처럼 초고층 건물 화재는 이제 남의 일이 아니다.

대산공단 등 화학관련 사고가 빈발하는 충남은 이 분야 전문인력이 한명도 없다. 올들어 6명을 채용, 내년에 투입될 예정이다.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이 전국 3위에 달할 정도로 많고 충청권 화학사고의 절반이 충남에서 일어나고 있다. 상당한 전문대응 역량이 요구됐지만 이제야 걸음마를 떼는 것이다. 반면 소방관 활동환경은 좀처럼 나아지질 못하고 있다. 세종시의 1인 평균 구조건수는 전국 2~3위를 기록할 정도로 업무가 과중하다. 게다가 도시팽창으로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 상황개선은 요원할 뿐이다.

이처럼 미흡한 소방 장비·시설은 안전에 대한 우려를 낳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소방관의 사기를 걱정해야 할 일이 더해졌다. 지난해 대법원 확정판결로 소방관들이 반환해야 할 초과근무수당 얘기다. 1심 판결에 따라 받은 수당을 되돌려줘야 하는데 그동안의 법정이자까지 물어줄 판이다. 소방관들의 잘못이 아닌데도 책임을 지게 생긴 것이다. 이런저런 걸림돌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소방은 오늘도 국민안전을 지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이들이 업무수행에 소홀함이 없도록 받쳐줘야 우리의 안전도 보장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