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손병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제천의 코레일충북본부를 대전충청본부로 흡수 통합한 것과 관련해 15일 "대전에 있는 본부를 제천으로 다시 옮기는 것은 운영의 효율적인 면에서 (불가하다)"고 밝혔다.

정정순 의원
정정순 의원

손 사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청주 상당)의 '지역내 균형발전 차원에서 대전충청본부를 제천에 두어야 한다. 그럴 용의가 있는가'라는 질문에 "제천주민들의 상실감을 깊이 아프게 느끼고 있다"면서 이같이 답변했다.

손 사장의 거부에 정 의원은 "차량정비기지를 제천에 유치한다거나 계열사를 이전하는 등의 상응하는 조치를 하지 않으면 제천의 철도관련 상징성을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손 사장은 "(정 의원)의견에 동의하고 제천시장도 만났다"며 "제천과 한국철도공사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의원은 이날 코레일 국감에서 지난달 21일 제천의 충북본부를 대전충청본부로 흡수 통합한 조직개편이 지역 무시와 균형발전을 외면한 처사라며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정 의원은 "코레일은 조직을 통폐합하면서 광주·전남본부는 광주에서 순천(인구 28만여명)으로, 대구·경북본부는 대구에서 영주(인구 10만여명)로 본부의 위치를 각각 이전하며 통폐합한 반면, 제천에 있는 충북본부는 유독 대전에 있는 대전·충남본부로 흡수하는 결정을 했다"며 "이는 국가균형, 지역 내 균형(발전)에 배치되는 조치"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지역을 배려하는 측면에서도 대전충청본부를 제천에 두어야 한다. 그래야 전체적인 조직개편의 룰과 흐름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직개편 추진의)절차적인 측면에서도 충북의 광역·기초단체장, 국회의원과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대전으로 통합했다는 민원이 많다"고 꼬집었다.

특히 "제천은 1951년 디젤기관차를 첫 운행했고, 1971년 전기기관차의 시발점"이라며 "이런 제천시민, 충북도민이 갖고 있는 철도에 대한(애정·자부심)과, 충북에 위치한 국립교통대학교 등으로 충분히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잃어버리고 있다"고 질책했다.

정 의원은 "(코레일이 조직개편을)돌이킬 수 없다면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며 차량정비기지나 코레일 계열사의 제천 이전을 촉구했다.

이종배 의원
이종배 의원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충주)도 "충북본부는 지난 3년간(2017~2019년) 평균 1천637억원의 연 매출을 기록했는데 통폐합됐다"며 "유지된 강원·전북본부와 형평성에서 위배된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감축인원의 제천지역 재배치, 충북지역관리단의 유지보수 범위 확대, 중앙선 고속열차(EMU)의 제천역 정차, 한국철도공사의 자회사 중 한 곳을 이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충북본부의 이름은 바뀌지만 역할 및 기능은 최대한 유지될 수 있도록 코레일의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손 사장은 "제천문제는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보완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코레일과 제천지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방안이 마련되면 별도로 (이 의원에게)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