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충북대병원장 "공공의대 신설 반대"

19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궁동 충남대에서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충남대병원·충북대·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궁동 충남대에서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충남대병원·충북대·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19일 충남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병원과 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 핵심 쟁점은 공공의대 신설과 지역의사제 도입, 의대 정원 확대 및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 허용 여부에 집중됐다.

여야 의원들은 질의 형식을 빌렸지만 정부 공공의료 정책에 대한 찬반 입장이 반영된 질문을 던지며 여론전을 방불케 했다.

국민의 힘 배준영 의원이 충남대병원과 충북대병원장의 공공의대 신설 찬반 입장을 묻는 것으로 포문을 열었다.

답변은 모두 반대. 한헌석 충북대병원장은 "공공의대는 입학부터 문제가 많고 서남의대가 폐교된 것처럼 부실 가능성이 많다"면서 "차라리 지역거점 국립대병원에 TO를 나눠줘 전공의를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윤환중 충남대병원장도 "전국 10개 국립대병원에 교육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노하우도 쌓여 있다"며 "새로운 공공의대 설립은 예산도 많이 들고, 상당히 오랜 기간이 필요하며 검증해야 하는 부분도 있어 검증된 국립대병원에 역할을 주는 게 충분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공공의대를 신설하지 않고 국립대병원에서만 담당하고 해결할 수 있는지 물었고 충남대병원장은 전제조건으로 지역할당제 비율을 상향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했다. 충북대병원장은 입학 당시 지역 거주요건과 전공의 TO가 선결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은 "정부가 의사 부족으로 한해 400명씩 10년 동안 4천명을 늘리려 한다. 300명은 지역의사로, 100명은 의과학분야 종사자로 양성하겠다는 것인데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도 전에 의대생들이 반대하고 병원장님들도 응원하고 박수치지 않았느냐"며 이제와서 구체적인 논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정경희 의원은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 허용 여부를 화두로 올렸다. 정 의원은 "정부가 의료계와 제대로된 협의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공공의대 의사정원 확대를 추진했다"고 비판한 뒤 "전공의들의 집단행동과 국가고시 거부로 향후 5년간 의료인력 수급에 큰 차질이 빚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대생 국시 미응시 문제는 단순히 대학병원의 문제를 넘어 국민 불편, 나아가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19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궁동 충남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충남대병원·충북대·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헌석 충북대병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궁동 충남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충남대병원·충북대·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헌석 충북대병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헌석 충북대병원장은 "인력수급에 엄청난 지장을 초래할 것이다. 학생들이 거부한 것은 실기시험이고 필기시험은 100% 응시 원서를 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가고시 재응시 허용의 혜량을 당부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정 의원은 "전공의 파업은 불법파업도 아니고 불법진료거부"라며 "학생들을 말리지 않고 부추기고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던 의대교수님들이 이제와서 '수능을 보고 논술을 거부한 학생들에게 수능 봤으니 논술을 다시 보게 해달라는 것이냐. 고개 숙이고 사과할 일을 왜 하느냐"고 꼬집었다.

여야 의원들의 찬반 의견에 의료계 입장까지 엇갈리면서 공공의대 신설과 지역의사제 도입을 둘러싼 논란은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청권 국립대학병원 국감에서도 공회전을 거듭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