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이명수 의원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도가 유치한 국가대형연구시설인 방사광가속기의 실시설계비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서 빠진 가운데 20일 국정감사에서 이에 대한 예산을 반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명수 국회의원(국민의힘 아산시갑)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충북도 국감에서 "내년 1월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종료되는 관계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실시설계비가 반영되지 않았는데, 사실상 착공계획년도인 2022년 착공이 불가능한 점을 고려해 충북도에서 이번 국회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조건부 승인으로라도 예산을 반영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이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우리나라가 취약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고, 이미 주요 선진국들은 기술 안보의 무기로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출발이 1년 늦을 경우 10년이 뒤쳐질 수 있다"며 2028년 정상 착공 노력을 충북도에 주문했다.

충북도와 청주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청주시 오창 53만9천㎡에 원형둘레 800m의 4세대 원형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을 2022년 1월 착공, 2027년 완공 및 시운전, 2028년 1월 본격 가동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도는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방사광가속기 실시설계비 235억원을 반영해줄 것을 건의하고 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충북도 차원에서 내년도 예산에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실시설계비가 조건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국회의원들도 협조를 바란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