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안일한 인식 문제"··· 이시종 지사 "필요 시 고발할 것"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북도 산하기관인 청주의료원의 지난 9월 독감 백신 무단 반출 사례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의원(서울 성북갑)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충북도 국감에서 "청주의료원에서 400여 건의 독감백신 무단 유출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청주의료원이 (김 의원실에)제출한 유출 의심사례 자료와 비교하면 공익제보자가 찍어준 컴퓨터 전산망 상의 내용이 삭제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백신이 반출되는 곳에 있는 CCTV를 제출해달라고 했는데, 수리중이라고 한다"고 언급하고 "용량 문제로 유독 이전 기록 9월 8일에서 18일 범행 사실이 있던 시기에 CCTV는 삭제됐다고 한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무단으로 (직원)가족에게 백신을 반출하면서 내규도 지키지 않았고, 의료법과 약사법 등 여러 법률도 위반했다"며 "공공기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고 특히 서류를 숨기는 의혹이 있어 문제가 크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이시종)지사가 (이번 상황을)엄정하게 봐야 한다"며 "수사기관에 고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경찰조사가 곧 나올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고발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행안위에서도 다시 검증해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숫자도 194명에 이르고, 외부 유출 건수가 총 400건 정도로 (충북도는)정확히 확인해 종합감사(26일) 이전까지 보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아산갑)도 이날 "백신을 의사처방 없이 임의 반출하며 의료법을 위반했고, 자료제출 누락 의혹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청주의료원 자체조사 결과도 문제"라고 꾸짖고 "독감백신 원외유출 및 의료기관 외에서 백신접종 행위가 위법하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던 것이 원인이라는 안일한 인식이 문제"라고 질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