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생방송·생대추 홈쇼핑 이목 '집중'
랜선 버스킹·온라인·TV홈쇼핑·가두판매장 등 홍보 총력

랜선 버스킹 '대추나무 랜선걸렸네' 유튜브 생방송에서 진행자들이 보은 대추 우수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보은군 제공
랜선 버스킹 '대추나무 랜선걸렸네' 유튜브 생방송에서 진행자들이 보은 대추 우수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보은군 제공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최초 실시된 2020보은대추축제가 '역시 보은대추'라는 인기를 실감케 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16일부터 30일까지 15일간 온라인 축제로 열리고 있는 가운데 대추 및 농·특산물 판매 촉진을 위해 보은군에서 다양하게 개발한 유튜브·온라인 홍보콘텐츠가 소비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편집자

 

유튜브 생방송·생대추 홈쇼핑 이목 '집중'

보은군은 '2020 보은대추 온라인 축제'를 통해 대표 관광자원과 명품대추 등 우수 농·특산물을 집중 홍보하고, 판매 확대를 도모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온라인 유튜브 생방송 콘텐츠다.

먼저 랜선 버스킹 '대추나무 랜선걸렸네' 콘텐츠는 축제기간인 15일간 하루도 빠짐없이 온라인 스타와 소통하는 이 프로그램은 실시간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매일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문화예술회관 주무대(보은읍 이평리)에 마련된 스튜디오에서 1시간동안 진행되고 있으며 금잔디, 박서진, 배그나, 김지우, 류지광, 후니용이 등 다양한 가수들이 출현해 랜선 버스킹 후 보은대추를 홍보하는 등 자리를 빛냈다.

이후로도 23일 조명섭, 24일 신성, 25일 박구윤, 26일 진달래·명지, 27일 이도진·신세령, 28일 홍잠언, 29일 김양, 30일 진시몬 등 내로라하는 가수들의 출연이 예정돼 있다.

'결초보은 반짝 생대추 유튜브 홈쇼핑' 또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오후 2시부터 2시 30분까지 매일 30분간 우수한 보은 대추를 소개하고 있다.

홈쇼핑 전문호스트 2인과 홈쇼핑 쇼호스트 준비생 4인이 각 3회씩 홈쇼핑을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쇼핑몰 및 생대추 주문 콜센터 번호를 노출해 소비자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정상혁 보은군수와 랜선 버스킹 '대추나무 랜선걸렸네'에 출연한 트로트 가수들이 방송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보은군 제공
정상혁 보은군수와 랜선 버스킹 '대추나무 랜선걸렸네'에 출연한 트로트 가수들이 방송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보은군 제공

실시간으로 맛좋은 대추를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홈쇼핑을 통한 최대 판매 호스트에게는 대추축제 명예 쇼호스트 임명장 수여한다.

많은 관심으로 인해 대추 판매량도 흥행가도를 이어가고 있다. 주말부터 시작해 지난 20일까지 대추 판매량 11억원을 달성하는 등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 같은 인기 요인으로는 보은명품 대추의 우수성 외에도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편리한 시간대에 손쉽게 보은명품 대추를 구매할 수 있는 편리성과 택배비 무료 서비스 등을 꼽았다.

(사)한국율동체조협회, 명품문화예술교육러브락에서 주관하는 '보은 대추송' 챌린지도 즐길거리 중에 하나다.

'보은 대추송' 챌린지는 명품 보은대추를 문화콘텐츠로 작품화하고 전국적으로 널리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챌린지 영상을 접수해 심사, 개인 및 단체에 시상금 및 보은대추 등 농특산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시상은 23일 진행된다.

이밖에도 보은대추 행운의 룰렛, 보은대추 4행시 경연대회(댓글 참여), 보은대추축제 만(맛)난 이야기 릴레이(댓글 참여) 등 이벤트를 수시 운영해 보은군 농·특산품 증정하고 있다.

 

TV홈쇼핑·온라인 장터서 만나는 보은 대추…택배비도 '무료'

군은 대추축제가 온라인 축제로 전환되면서 축제장 현장 판매가 불가함에 따라 대추 판로 확대를 위해 홈페이지 온라인장터, TV 홈쇼핑 및 택배주문 콜센터 등 온라인 판매에 집중했다.

먼저 원할한 판매를 위해 보은대추 온라인 장터 홈페이지(www.boeunjujube.com)를 구축했다. 홈페이지는 11월 30일까지 운영된다.

규격화 가능한 품목을 선정해 운영중이며 현재 60개 품목이 입점했다.

홈페이지 외에도 생대추 택배 주문 콜센터(☎1668-0077)를 운영하고 있다. 보은군산림조합, 보은대추연합회가 물량확보 및 발빠른 배송을 위해 불철주야 움직이고 있다. 생대추 택배 콜센터 주문 시 택배비가 무료인 것도 장점이다.

보은 대추의 집중 홍보·판매를 위해 TV홈쇼핑 마케팅사업도 추진중이다. 보은군산림조합, 보은대추연합회, 보은농협에서 수매한 맛있고 질 좋은 대추를 10~11월 간 NS홈쇼핑 3회, 현대홈쇼핑 2회, 공영홈쇼핑 1회 등 총 6회 소개한다. 군은 TV홈쇼핑 방송 판매를 통해 생대추 판매량 증대 및 홍보를 기대하고 있다.

 

마을 가두 판매장 '활기'

속리산 입구에 마련된 보은 대추 가두 판매장이 방문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 보은군 제공
속리산 입구에 마련된 보은 대추 가두 판매장이 방문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 보은군 제공

보은군 내 가두 판매장 운영도 활기를 띄고 있다.

군은 가두 판매장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접이식 천막과 현수막, 입간판 등을 구입해 마을 및 작목반에 임대하고 홍보물품 또하 지원하고 있다.

현재 53개소, 184동이 참여해 활발한 판매를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가을을 맞아 속리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군은 앞서 읍면별 제출 수요량에 따라 가두 판매대 구입 및 임대 예산 재배했다.

현재는 코로나19대비 방역계획에 따라 손소독제, 발열체크기를 비치하고 판매개시 전 소독을 진행하도록 보건소에서 지속 감독중이다.

출향인 단체도 활용해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전개인택시 보은군 향우회 회원들은 차량을 이용한 축제 및 생대추 주문 홍보하고 있다.

또한 군은 월간 '세종이코노미 북인북' 홍보 책자를 제작해 서울고속, 서울고속버스 등에 전좌석에 3천800부를 비치하기도 했다.

재경, 재대전, 재청주, 재부산, 재대구, 재울산, 재포항, 재부천, 재안산·시흥, 재천안 등 출향인 10개 단체에도 온라인축제 홍보 및 구매 협조를 구해 동참을 유도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대추축제를 개최하는 탓에 축제 초반 대추가 잘 팔릴까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군의 판매 전략이 적중해 판매가 쑥쑥 늘어나고 있다"며 "달고 크고 맛 좋은 가을의 황제 보은 생대추를 많이 구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