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평면교차로 방식 우려… 사업비 기재부와 협의 해결 가능

이명수 의원
이명수 의원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 유성 장대교차로 건설 방식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명수 의원(국민의힘 아산시갑)은 22일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현재 장대교차로를 평면교차로 방식으로 조성하고 있는데 시민과 시민단체들이 입체교차로 건설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세종시와 대전시간 통행량 급증, 유성복합터미널 개설시 교통량 증가 등 미래 교통 수요를 고려해 대전시는 건설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장대교차로는 현재 1천28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평면교차로 방식으로 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대전시는 당초 입체교차로 건설을 추진했으나 기획재정부와 협의단계에서 사업비 증액을 못해 입체교차로 건설방식으로 급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명수 의원은 "대전시의 소극적 행정에서 비롯된 대전시만의 주장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기획재정부와의 사업비 협상 문제는 추가 협의를 통해 해결 가능한 부분이고, 감사원 감사의 적법성은 절차적으로 적법하다는 것이지 사업의 타당성은 별개"라고 설명했다.

이어 "통행량에 따른 차량지체도 조사결과 교통서비스 수준이 D등급이어서 '총사업비 관리지침'상 E등급 이하일 경우에 입체교차로 설치를 의무화한 규정을 따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현재의 교통량만을 고려한 것이지 미래 교통수요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근시안적 행정"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상당 수의 시민과 시민단체들이 평면교차로 건설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며 "공정률이 8%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이제라도 주민들과 협의해 교차로 건설 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게 바람직하다"며 대전시의 전향적 자세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