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옥주 위원장, 노웅래·이수진·장철민 의원 직접 만나
K-water 금강유역본부 충북 이전과 대청호 상류 규제완화 건의

충북도의회 박문희 의장이 지난 21일 용담댐 방류피해 현장을 찾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을 만나  K-water 금강유역본부 충북 이전과 대청호 상류 청남대 주변의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을 요청했다./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박문희 의장이 지난 21일 용담댐 방류피해 현장을 찾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을 만나 K-water 금강유역본부 충북 이전과 대청호 상류 청남대 주변의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을 요청했다./충북도의회 제공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의회 박문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을 직접 만나 K-water 금강유역본부 충북 이전과 대청호 상류 청남대 주변의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건의했다.

박문희 의장은 지난 21일 전북 진안군 소재 용담댐으로 이동 중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을 찾아가 만났다.

박 의장은 환노위 의원 12명이 국정감사 중 용담댐 방류피해 현장을 방문한다는 소식을 듣고 도 이경용 정책특별보좌관과 김희식 수자원관리과장과 함께 중간 기착지인 대전 오찬장을 직접 찾아간 것이다.

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송옥주 위원장, 노웅래, 이수진, 장철민 의원을 만나 건의사항을 전달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박 의장은 현재 전북 전주시에 위치한 K-water 금강유역본부를 금강수계의 중심부인 충북으로 이전할 것과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중 청남대 구역(5㎢) 해제, 그동안 청남대 관리비용 일부 국비지원, 관광시설 관련 규제완화 등을 건의했다.

노웅래 의원은 이날 "충북도의 건의사항에 대해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정식으로 서면질의를 요청 하겠다"며 "해당기관의 답변을 듣고 검토한 후 박 의장께 직접 알려 드리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충북도민은 대청댐과 용담댐 설치로 인해 각종 규제와 농업용수 부족, 홍수 등의 피해를 보고 있다"며 "그간의 충북 도민의 희생에 대한 보상과 관광자원 활용을 위해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