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위 '지역균형 뉴딜' 충청권 포럼 개최
충북도, 방사광가속기 중심 신산업 집중 육성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28일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지역균형 뉴딜' 충청권 포럼을 개최하고, 정부가 추진 중인 뉴딜사업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을 예고했다.

이날 1부 사례발표시간에서 안용준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은 충청권 초광역 협력 사업으로'한국판 지역균형 뉴딜, 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 지구조성'을 발표했다.

안 연구위원은 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관련 사업 현황을 제시하고, 정부의 2030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과 연계해 충청권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구현을 위한 규제 특례와 자율주행 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한 추진과제로 ▶충청권 자율주행 상용화 지구지정 및 운영 ▶자율주행 도로인프라 구축 ▶미래형 복합 환승센터 구축을 제시했다.

이어 충북도 한순기 기획관리실장은 '충북형 지역균형 뉴딜'에서 "충북도는 6대 신성장산업의 혁신·고도화와 오창 방사광가속기 중심으로 신성장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한 실장은 건의사항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균형 뉴딜사업은 대부분 공모사업 형태로 진행돼 지역 간 과잉 경쟁이 우려된다"며 "공모를 통한 개별 보조사업 방식을 벗어나 시도별로 포괄사업비를 배분해 시·도가 지역특색을 반영한 사업을 선택·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세종시 이용석 기획조정실장은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위한 세종형 뉴딜'을 제목으로 발표했다.

이 실장은 "세종시는 스마트국가산단을 조성해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등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정부세종청사와 연계하여 도시숲을 조성하겠다"고 피력했다.

충남도 김하균 기획조정실장은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과 서천 브라운필드 국제환경 테마특구 조성, 지역에너지산업 전환 지원 등을 역점사업으로 설명했다.

당진시는 기초자치단체의 지역균형뉴딜 사례로 석탄화력발전소 대신 태양광 발전소 건립을 언급했다.

김사열 균형위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새로운 행정 중심지인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권은 2000년대 초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상징과도 같은 지역"이라며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안이 10월 8일 균형위에서 의결됨에 따라 국가균형발전의 중추 거점으로서 충청권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