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영(초), 남희찬(중), 김준서(고) 대상
단체상 경남고등학교 2학년 17명

고등대상 김준서
고등대상 김준서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한국신문협회(회장 홍준호)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가 공동으로 개최한 2020 '지구환경 지키기와 재난예방 NIE 패스포트' 공모전 심사위원회는 지난달 19일 회의를 열고 수상자를 선정했다.

대상에는 초등부문 박민영(경산 진량초 6학년), 중등부문 남희찬(경산 사동중 1학년), 고등부문 김준서(경남고 2학년) 학생을 선정했다.

NIE 패스포트는 학생들이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태풍 등 재난과 관련된 15개의 활동과제를 신문 지면이나 신문사 사이트에서 뉴스정보를 찾아 수행하는 워크북이다.

중등 대상 남희찬
중등 대상 남희찬

최우수상에는 정주원(아산북수초 2학년), 정수환(경산 영남삼육중 1학년), 윤혜은(대구 송현여고 2학년) 학생이, 우수상에는 장채윤(대구월암초 5학년), 안희제(서울행현초 4학년), 김민주(부산 주감중 1학년), 김세빈(경산여중 1학년), 김서우(부산국제고 1학년), 이상아(대구 송현여고 2학년) 학생이 각각 선정됐다. 단체상에는 경남고등학교 2학년 학생 17명이 선정됐다.

심사위원들은 "지구환경 위기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이 현실이 된 지금, 학생들이 제출한 작품에는 신문 속에서 위기 상황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할 다양한 대안을 찾은 진지한 흔적이 담겨 있었다"고 총평했다. 특히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 좋은 작품들도 많아 입상작을 선별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초등대상 박민영
초등대상 박민영

시상식은 11월에 수상자 학교별로 가지며,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총 88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단체상 수상 학교에는 상금 100만 원이 수여되며, 개별 수상자에게는 상금(대상 초·중·고 3명 각 100만원, 최우수상 3명 각 50만원, 우수상 6명 각 30만원, 장려상 30명 각 5만원)이 지급된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