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시정찰 능력 강화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조건충족에 다가가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공군은 3일 오전 충주 공군부대에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제39정찰비행단 창설식'을 개최했다.

공군은 항공감시 정찰 작전을 위해 기존에 운영해오던 39정찰비행전대의 부대 규모를 격상해 핵심 전략부대인 정찰비행단을 새로 창설했다.

정찰비행단 창설은 지난 2018년 7월 주도적 방위역량 확충을 위한 '국방개혁 2.0'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감시정찰능력 강화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요구조건 충족에 더욱 다가가게 됐다.

또 분산 배치된 감시정찰 전력에 대한 지휘체계 통합으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해졌다.

정찰비행단은 RF-16 등 기존 정찰자산들과 현재 국산기술로 개발 중인 중고도무인정찰기(MUAV)를 포함해 총 5개 기종의 항공 감시정찰 전력을 운용하게 된다.

전투기와 공중기동기, 무인기 플랫폼으로 구성된 정찰비행단의 항공전력은 각 특성에 따라 고도·임무별로 구분돼 한반도 전 지역을 감시한다.

특히, 광학·적외선 카메라와 합성개구레이더(SAR) 장비를 통해 기상 제한 없이 이상 징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수집 센서로 통신·전자정보, 미사일 정보 등을 획득해 이동식 탄도탄 미사일 발사나 핵 관련 동향 등의 징후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다.

또 24시간 전천후 감시정찰 작전을 수행하면서 첨단 네트워크체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장 상황을 공유해 공군 항공작전 수행 뿐 아니라 국방 정보부대와 연합사, 육군, 해군 등 모든 군의 군사작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초대 39정찰비행단장으로 취임한 박기완 준장(공사 41기)은 "정찰비행단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눈으로 국가 안보를 수호하는 핵심 전략부대의 맡은 바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은 "이번 비행단 창설은 그동안 우리 군이 박차를 가했던 국방개혁 2.0의 큰 성과인 동시에 전시 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핵심 군사능력 확보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며 "39정찰비행단은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첨단 기술을 적용한 유무인 항공감시정찰 자산들을 복합적으로 운용하는 최초의 비행단으로 일원화된 지휘통제 아래 국가안보 수호를 위해 최일선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핵심 부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