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감 표명했지만 野 '맹비난'
"국민 모두 사망자 만든 망언"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의 대통령비서실ㆍ국가안보실ㆍ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의 대통령비서실ㆍ국가안보실ㆍ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의 진앙지가 된 8·15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지난 4일 국정감사에서 "집회 주동자들은 살인자"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 "너무 과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며 유감을 표명했지만 다음날이 5일 야당의 맹비난이 쏟아졌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비서실장 자격을 의심하게 하는 망언"이라며 "내 편이 하면 의인, 네 편이 하면 살인이냐"고 쏘아붙였다.

이어 "우리 국민을 총살·화형한 북한에는 살인자라고 한마디도 못 하고 분노의 화살을 국민에 겨누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반영한 것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거취를 고민하라. 후안무치 비서실장은 그 자리에 있을 자격이 없다"고 사퇴를 요구했다.

같은 당 성일종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앞서 질병관리본부의 50명 기준을 어기고 인파와 함께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해 정은경 본부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며 "그 행사를 주도한 사람도 살인자인가"라고 지적했다.

성 비대위원은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봉하마을을 찾아 수많은 사람을 만나며 이야기 나눈 것은 살인자 아닌가"라고도 했다.

김병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대한민국 공무원이 북한군에 총살되도록 방치한 이 정부 주동자들이야말로 살인자 아닌가. '핼러윈 축제'를 즐기려 전국 도심에 쏟아진 젊은이들도 잠재적 살인자인가"라고 글을 올렸다.

윤희숙 의원은 "청와대가 '우리 편과 적'으로 국민을 얼마나 철저히 구분하고 있는지 보여준다"며 "더 우려스러운 것은 국민을 가르고 저열한 손가락질을 주도하는 것을 자신들의 권력을 다지는 핵심 수단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은 4일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재인산성 사건을 보고 소름이 돋는다. 경찰이 버스로 국민을 코로나 소굴에 가뒀고 문재인 대통령은 경찰을 치하했다"며 노 실장에게 질의했다.

노 실장은 박 의원이 집회 사진을 손에 들어 보이며 "여러 차례 보도되며 어마어마한 국제 망신을 샀다"고 지적하자 "이 사건 때문에 정말로 많은 확진자가 나왔고 사망자도 엄청나게 나왔다"고 강하게 맞받았다.

박 의원이 "(차벽으로) 거리 두기를 유지하지 않고 감염도를 높였다"고 하자 노 실장은 "허가되지 않았던 광복절 집회만으로 확진자만 600명 이상이 나왔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노 실장은 박 의원이 공격을 계속하자 "광복절 집회는 경제 성장률 0.5%p 하락 요인으로도 작용했다"며 "불법집회에 참석하는 사람을 옹호하는 것인가, 어떻게 국회의원이 불법을 옹호하나"라고 반발했다.

이어 "사람까지 죽었는데 옹호하는가"라며 "집회 주동자들은 도둑놈이 아니라 다 살인자"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후 공방이 길어지자 노 실장은 "국민을 대상으로 살인자라고 한 적은 없다. 집회 주동자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린 것"이라며 "'도둑놈이라기보다 살인자가 맞다'는 표현을 썼는데 저도 너무 과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