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규제자유특구위원회 주재

 정세균 국무총리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 "지난해부터 21개 특구를 지정해 이제는 규제자유특구의 내실있는 발전을 도모할 때"라며 "성과를 창출해 지역의 체감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관리해나가야 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제4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규제자유특구는 수소에너지, 바이오, 자율주행, 로봇 등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신기술 혁신의 실험장으로서 역할을 잘하고 있다"며 "1년여간 투자유치 3천169억원, 벤처캐피탈(VC) 투자 552억원, 특구 내 이전기업 109개사, 지역고용 증가 662명 등 성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전 바이오메디컬 특구에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진단기기 수출이 28배 증가하는 등 규제자유특구가 지역 혁신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 총리는 이어 지난 6월 전남 영광의 e-모빌리티특구 실증현장을 찾아 600억원대 신규투자협약을 축하했고 10월에는 강원 삼척 액화수소특구를 방문해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First Mover'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을 갖게 됐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지역 신청 기반의 특구 선정방식 외에 국가적으로 필요한 핵심사업들을 발굴하는 방식도 적극 추진하고, 지역균형뉴딜과 규제자유특구를 연계해 지역의 주력산업을 개편하는 방안을 연내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광주에 그린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발전, 경남에 5G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 울산에 이산화탄소 자원화 등의 규제자유특구를 신규로 지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기존 자율주행특구 사업을 진행하던 세종시는 자율주행 실외로봇 운영으로 실증사업을 추가하기로 했다. / 김미정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