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세계 전통무예 중심 본부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ICM)가 이시종 충북도지사를 비롯해 조길형 충주시장과 도·시의원, 국내 유네스코 인사, 무예기관 및 단체, 무예 관련 대학교수, 시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19일 국제무예센터 다목적홀에서 개관식을 가졌다.

ICM은 충주세계무술공원 내 9천300㎡ 부지에 총사업비 180억여 원을 들여 연면적 5천736㎡(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됐다.

이곳은 각종 공연과 국제행사를 치를 수 있는 350석 규모의 컨벤션홀과 통역시스템이 갖춰진 150석 규모의 국제회의장, 세미나실, 자료실, 무예 단체 사무공간, 야외공연장 등으로 꾸며졌다.

충주시는 지난 2013년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37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세계무술축제 개최지로서 세계무술 발전에 기여한 점이 인정돼 ICM 설립지로 확정됐다.

ICM는 세계 청소년의 발달과 참여를 위한 전통무예 교류·발전 연구사업, 국제스포츠 외교 활성화와 무예를 통한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청소년 교육프로그램 보급사업 등을 추진하는 유네스코 카테고리Ⅱ 기구다.

시는 ICM이 건립에 따라 세계 무예업무를 총괄 조정하는 기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시종 지사는 "그동안 무예에 대한 충북의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기쁘고, 오늘을 계기로 충북이 올림픽의 도시 스위스 로잔처럼 국제무예의 중심지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