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미투 대응 대전공대위, 19일 성명서 발표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교육행정은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한다. 더 많은 학교 내 성폭력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 교육청의 책무임을 명심해야 한다"

스쿨미투 대응 대전공동대책위원회가 1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전교육감의 공개 사과와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대전공대위 면담 요청에도 응해달라고 했다.

공대위는 19일로 스쿨미투 1인 시위를 진행한지 219일째가 됐다면서 "다시는 지역에서 이런 스쿨미투 사건이 터지지 않도록 전수조사를 통해 지역의 전체 학교 상황을 파악해 더 많은 피해를 미리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사건이 발생한 학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전수조사를 했다고 말하고 있는 교육청은 교육청으로써의 책무를 다하고 있지 않은 것"이라며 "대전시교육청은 학교폭력 실태조사 문항 중 성폭력 관련 문항이 있어 전수조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공대위에 따르면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성폭력 관련 문항에는 가해자에 교직원을 체크하는 문항이 없다.

대전시교육청이 행정사무감사에서 2018년 스쿨미투 이후 전문가로 구성된 학교 성희롱·성폭력 예방민관협의체를 추진 중이라고 답변한 것과 관련해서도 유명무실하다고 꼬집었다.

공대위는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협의체 회의를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연 1회 개최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대위는 2018년 스쿨미투 대응에 실패해 2020년 스쿨미투가 다시 터진 것에 대한 교육감의 공개 사과, 면담과 논의 자리를 통한 실효성 있는 대안 마련, 분기별 혹은 여학교만이라도 실태파악을 위한 전수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