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파견요인 5급, 통합명부 순위상 청원군 출신
연공서열 묵과, 진급 변수 땐 거센 반발 일 듯

청주시청사 전경.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파견 요인으로 연말 이뤄질 청주시의 사무관 승진 인사가 그동안 '관례'를 따를지, 생각지도 못한 '변수'를 적용할지 조직 내 관심이 많다.

충북도는 내년 1월 조직 개편을 통해 '방사광가속기추진지원단'을 신설한다. 단장은 3급 부이사관이 맡고, 나머지 구성원은 4급 서기관 1명, 5급 사무관 4명 등으로 채워진다.

실무업무를 담당할 청주시에 배정된 인원은 사무관 2명(행정 1명, 토목 1명)으로 알려졌다.

시는 여기에 정부 직속기관 등과 사무관 2자리(행정 2명)를 협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모두 파견 형식으로 잘만 성사된다면 연말 정원 외 사무관 승진 요인 4자리가 발생한다.

지난 2014년 7월 옛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으로 탄생한 청주시의 인사는 서로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통합 전 양측이 합의한 방식을 따른다.

이 방식에 따라 시에는 승진인사명부가 3가지로 나뉜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 출신 공무원을 각각 따로 관리하고, 이 두 계통을 합친 통합명부 총 3가지다.

계통에 따라 명부를 따로 관리해 옛 청주시 출신이 퇴직하면 그 자리는 청주 출신 공무원이 대를 이어 승진하고, 청원군도 같은 방식이다.

통합 후 6년간 이 같은 인사 방식은 조직 내 묵시적 관례로 자리 잡았다. 간혹 이 같은 '룰'이 깨질 때도 있으나 득을 본 어느 쪽이든 차기 인사 때는 상대 진영에 '승진 자리'를 돌려줘야 한다.

통합명부는 청주·청원 어느 계통의 영향을 받지 않고 생긴 승진 요인 때 적용한다.

지금과 같은 파견 형식의 승진 요인이 나오면 청주·청원을 합친 이 통합명부에서 승진 순위를 따져 승진자를 발탁했다. 이 또한 관례로 굳혀졌다.

이 관례를 적용하면 이번 사무관 승진 4자리는 모두 옛 청원군 출신에게 돌아가야 한다.

통합명부상 행정직 승진서열 1번부터 3번까지는 모두 청원군 출신이고, 토목직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승진서열이 높았던 청주시 출신들이 여러가지 요인으로 승진하면서 이제 후순위였던 청원군 출신들이 상위권으로 올라온 것이다.

앞서 청주시 출신들이 통합명부 서열에 따라 승진했던 관례를 그대로 적용하면 청원군 출신이 이번 '잔칫상'을 받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인사권자인 한범덕 시장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연공서열 대신 다른 명분을 내세워 통합명부 순위를 무시할 수도 있어서다.

인사권자의 고유영역으로 누구도 항명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 같은 변수가 나오면 청원군 출신들의 반발은 불 보듯 뻔할 것으로 보인다.

가뜩이나 '한직'으로만 돌려 인사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적지 않은데, 관례까지 깨드리면서 불이익을 준다면 불만이 원망으로 바뀔 수 있는 분위기다.

행정구역 통합으로 어쩔 수 없이 기이한 인사 관례가 생긴 청주시가 이번 사무관 파견 승진 인사를 어떻게 풀어갈지 안팎으로 관심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