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주의료원 전경. / 중부매일DB
충주의료원 전경. / 중부매일DB

충북도내 공공의료의 최일선에 있는 청주의료원과 충주의료원 경영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의료비용을 포함한 운영손실이 올들어 수백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전담병원 지정·운영에 따른 수익감소가 주원인으로 분석됐지만 경영수지와 관련된 구조적인 문제를 드러냈다. 따라서 올해와 같은 경영적자 확대가 일시적 현상이 아닌 장기적으로 되풀이될 가능성이 적지않다. 경영개선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이들 의료원 운영이 밑빠진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청주와 충주의료원은 주민들의 기본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보장하는 공공의료기관들이다. 적자가 발생한다고 해서 운영 중단은 물론 규모를 줄이는 것도 쉽지 않다. 매년 수십억원의 국비와 지방비가 지원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결국 주민복지 차원에서라도 국가와 지자체가 끌어안고 갈 수 밖에 없는 시설들이다. 그렇지만 경영상황이 좋지않아 손실이 매년 반복되고 커진다면 그 만큼 지자체는 물론 주민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단발성이 아닌 구조적 문제라면 하루속히 손을 봐야만 한다.

그런만큼 코로나19로 인한 올해의 경영손실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이로 인해 불거진 수익구조의 문제는 개선이 필요하다. 복지차원에서 수입보다 큰 비용으로 인해 의료분야 적자는 불가피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일정부분 메우던 장례식장 등 의료외 수입마저 크게 줄어든 것에 주목해야 한다. 당장은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 조문객 감소가 원인이지만 장기적으로 장례식의 간소화가 예견된다. 의료원 전체의 경영적자가 커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아직까지 전혀 없는게 현실이다.

이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수십억원의 지원금을 받고도 수지타산 맞추기에 허덕이는 의료원 경영이 더 어려워지게 된다. 지난해의 경우 청주의료원은 45억원, 충주는 65억원의 국비·지방비를 지원받아 청주가 4억원의 순이익을, 충주는 5천만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그럼에도 공공보건의료 평가에서 청주의료원이 3년연속 최우수를 받은 것에서 이들에 대한 지원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런 마당에 의료원 경영적자가 늘어난다면 갈수록 커지는 보건의료 서비스 확대요구에 역행하는 걸림돌이 될 수 밖에 없다.

당장은 건강검진 등 부가사업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장례식장 운영도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여야 한다. 하지만 이들 보다 서둘러야 할 일은 주민들의 신뢰 회복이다. 믿음이 따르지 않는다면 어떤 경영개선 노력도 힘을 쓰기 어렵다. 직원들이 독감백신을 자기 이익을 위해 빼돌리는 짓을 하고서야 어떤 변명이 통하겠는가. 자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자세변화가 우선이다. 안팎의 어려움을 헤쳐나가기 쉽지 않겠지만 피할 도리가 없다. 투명하고 바르게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먼저 보여줘야만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