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시정연설 통해 1시간 가까이 군정성과·전략 꼼꼼하게 설명
급속한 인구 증가세 반영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기반 마련 집중

송기섭 진천군수가 23일 진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며 시정연설을 가졌다. / 진천군 제공
송기섭 진천군수가 23일 진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며 시정연설을 가졌다. / 진천군 제공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내년도는 코로나19 격변 속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략적인 군정운영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23일 진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며 진행된 시정연설을 통해 이와 같이 밝혔다.

그는 장장 1시간에 가까운 시간에 걸친 연설을 통해 올 한해 거둔 군정성과를 설명하고 지역의 현 상태에 대한 진단과 앞으로의 전략 및 과제에 대한 소신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송 군수는 "올해 초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 시점에서 우한교민들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임시보호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군민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함께 지혜를 모아주신 자원봉사자, 의료진, 공무원, 음성군민, 충북도민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투자위축과 고용위기 등 국가적인 경기침체 속에서도 연간 투자유치 5년 연속 1조원, 총 경제규모 도내 3위, 1인 GRDP 9천299만원, 취업자수 증가율 전국 4위 등의 성과를 내며 자립적 지역경제 성장의 기틀을 갖춰가고 있다"며 "탄탄한 지역경제를 바탕으로 산업, 고용, 주거, 정주여건 등 정책 모든 분야에서 지역발전의 선순환 구조가 잘 확립돼 지난 10월에는 진천군 개칭 125년만에 역대 최대 상주인구수를 돌파하는 등 비약적인 인구증가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증가의 양적인 면 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의미있는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인구증가의 핵심 지표인 합계출산율과 유초·중·고 학령인구비율이 각각 도내 1위로 올라서며 향후 인구증가를 더욱 기대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군수는 "우리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중대한 위기 속에서도 의미 있는 발전을 지속해 왔지만, 현재의 성과들에만 안주하고 불확실성으로 인해 움츠려든다면 더 큰 발전의 기회를 놓칠 수 있다"며 "내년도에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진천형 뉴딜 정책'의 전략적 추진으로 변화를 선도하는데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발전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예산을 통한 자원의 최적 배분상태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며 "내년도 예산편성 기조는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선택과 집중에 뒀다"고 말했다.

또한 "예산 투입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소비·전시성 사업예산은 대폭 삭감하거나 폐지했다"며 "급속한 인구증가세를 반영해 각종 도시기반 인프라 확충에 주력해 나가야 하는 것은 당연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송 군수는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중심의 산업정책, 획기적인 교통망확충, 균형성 있는 도시공간의 개편이 핵심 과제"라며 "더욱 전략적인 군정운영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존립 목적인 주민 행복의 실현을 위해 더욱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도 군정운영 철학을 담은 사자휘호는 '견여반석(堅如盤石)'으로 정했다"며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주춧돌이 튼튼하면 흔들림이 없다'는 뜻처럼 기본과 기초에 충실한 군정운영과 지역발전 전략을 통해 더욱 큰 번영과 발전을 이뤄나갈 것을 군민여러분께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이 군의회에 제출한 2021년도 예산 규모는 전년보다 267억원(5.18%) 증가한 5천420억원으로 모든 분야를 망라해 SOC 등 인프라 분야에 투자되는 예산은 전체 대비 32.3%에 이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