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단체, 현 동상 눕혀 놓는 등 방안 제시… 관람 거부운동도 검토

'5·18 학살주범 전두환 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이 2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와 전 전 대통령 동상을 훼손한 A씨의 석방을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5·18 학살주범 전두환 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이 2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와 전 전 대통령 동상을 훼손한 A씨의 석방을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5·18 학살주범 전두환 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이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와 전 전 대통령 동상을 훼손한 A씨의 석방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행동은 2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광주학살 주범인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내 동상을 즉시 철거하라"며 "두 사람의 동상을 그대로 두는 것은 살인·악행을 하고 반란으로 권력을 잡아도 대통령만 되면 동상을 세워 기념해준다는 잘못된 인식을 남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행동은 "A씨는 학살 반란자의 동상을 세워 함부로 역사를 미화하고 왜곡하려 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의에 심판을 하려고 거행 한 일이다"며 "그를 구속하고 재판하려고 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반하는 잘못"이라고 강조했다.

국민행동은 이날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처리 방안도 제시했다.

동상을 제거하는 안을 비롯해 ▷동상을 쓰러트려 눕혀 설치 ▷현 동상 앞에 무릎 끓은 동상 설치 ▷몸을 15도로 숙여 상반신 흉부만 설치·상반신만 설치·상반신 좌대위 설치 ▷현 동상 전신을 앞으로 15도 숙여 설치 등의 방안이다.

이렇게 동상을 설치한 후 동상과 함께 반드시 5·18 진상과 두 사람의 죄목을 적은 설명표지판을 추가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국민행동은 "11월 말까지 도민의 의견을 처리하라"며 "충북도가 동상 처리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12월부터 직접 철거에 나서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전 국민적으로 청남대 관람 거부 운동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행동은 국회와 청와대, 국무총리실 앞에서도 규탄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국민행동은 이날 뇌물·횡령죄로 17년 징역형을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 동상 철거 및 이명박 길도 폐지도 촉구했다.

자신을 경기지역 5·18 관련 단체 회원이라고 밝힌 50대 남성 A씨는 지난 19일 오전 10시 20분께 청남대 내 전 전 대통령 동상을 절단하려다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청주 상당경찰서는 다음 날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 법원은 도주 우려 등을 이유로 영장을 발부했다.

한편 청남대 관리사업소는 지난 22일 훼손된 전두환 동상에 대해 시설관리 차원에서 긴급 보수를 마쳤다.

사업소는 동상이 더 훼손되는 것을 막고 안전상 우려 등을 고려해 자체적으로 방침을 세워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