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회 통해 다양한 의견 수렴

협약 체결 시 국비 300억원 지원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단양군은 내년도 농식품부와 농촌협약 공모 준비를 위한 '단양군 농촌공간 전략 및 생활권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 류한우 군수와 관계공무원, 전문가 등 20여명은 전략계획의 개념과 추진방향, 과업 수행일정 및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 중앙부처와 지자체 사업 연계방안을 논의했다.

농촌협약은 지자체가 주도해 농촌생활권에 대한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농식품부와 협약을 통한 중앙과 지방이 투자를 집중해 공동의 농촌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제도다.

협약 체결 시 총 사업비는 428억원 규모로, 이 중 국비 300억원이 지원된다.

농촌협약 체결을 위해서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농촌공간 전략계획ㆍ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 수립 ▷농촌협약 이행을 담당하는 전담조직 및 농촌협약 위원회 등 전제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에 군은 농촌공간에 대한 20년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전략계획에 따라 효율적인 생활권 조성을 위해 국가·지자체·민간 등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복수 사업의 통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

군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고 파급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공간 전략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농식품부와 농촌협약을 위한 사전 절차를 내년 상반기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대규모 사업비가 집중적으로 투입되는 농촌협약 체결을 위해 지역 실정에 맞춘 사업을 적극 발굴하겠다"며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생활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전략계획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